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이 29일 오전 서울 파이낸스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국의 교사 2만1000여명이 참여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시국선언’을 했다.

전교조에 따르면 이날 국정화 반대 시국선언에는 전국의 3904개 학교, 2만1379명의 교사가 참여했다.

시국선언은 '전교조 위원장 변성호(서울 영파여중) 외 2만1378명' 명의로 작성됐고, 전교조는 참여 교사들의 실명과 소속 학교도 공개했다.

전교조는 이날 <박근혜정권은 ‘제2유신 역사쿠데타’를 멈춰라!>는 회견문을 통해 "박근혜 정권의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는 유신 회귀를 꾀하는 ‘역사쿠데타’이자 친일·독재를 미화하고 헌법을 부정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국정제 폐지가 국제 사회의 상식"이라며 "국정화에 혈안이 된 정권이 사회를 혼란에 빠뜨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전교조는 "민주화의 산물인 교과서 검인정제를 국정제로 되돌리는 것은 퇴행"이라며 "유엔 보고서도 국가가 나서서 역사 교과서를 하나로 만드는 것에 대해 교과서가 정치화될 위험성을 경고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친일과 독재를 미화하는 거짓 교과서로 우리 아이들을 가르칠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전교조는 이날 선언에서 전교조 조합원뿐 아니라 비조합원 교사들도 다수 참여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시국선언에 서명한 교사들 가운데 조합원과 비조합원 비율은 공개하지 않았다.

전교조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에 참여한 학교와 교사들의 실명을 공개함에 따라 교육부와 갈등이 빚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그동안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를 위해 집단적인 서명운동에 참여할 경우 국가공무원법에 위배될 수 있다며, 법에 따라 엄정 조치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