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망은 높을수록 안전하나,
권세는 높을수록 위험하다.”
道高益安,
勢高益危.
- ‘史記’.

“교만스런 군주에겐 충실한 신하가 없고,
말재간이 빼어난 자에겐 믿음성이 없다.”
驕溢之君無忠臣, 교일지군무충신
口慧之人無必信. 구혜지인무필신
- ‘淮南子’.

< 한자와 명언 >

道 德 (도덕) / 信 念 (신념)

 

                                                                            전광진 (성균관대 명예교수)
                                                                            전광진 (성균관대 명예교수)

 

道 德 (도덕)

*길 도(-13, 7)

*덕 덕(-15, 5)

 

높을수록 안전한 것이 있고, 높을수록 위험한 것도 있다. 무엇이 그럴까? 먼저 그는 초등학교 때 도덕 과목에서는 늘 수를 받았다道德이란 두 한자 속에 담긴 뜻을 하나하나 차례차례 끄집어내 보자.

자는 을 의미하는 착(=)사람을 상징하는 머리 수’()가 합쳐진 것이니, ‘사람이 가야할 길’(human’s road)이라 풀이할 수 있다.

자가 원래는 길 척’()곧을 직’()이 합쳐진 것으로 ‘(한 눈 팔지 않고) 길을 똑바로 잘 가다’(go straight without looking aside)는 뜻이었다. 후에 마음 심’()이 덧붙여진 것은 도덕심’(moral sense)을 강조하였기 때문인 듯. ‘도리’(morals) ‘인정을 베풀다’(bestow) 등으로도 쓰인다.

道德(:)가야할 바른 길[]과 베풀어야할 일[]’이 속뜻인데, ‘사회의 구성원들이 양심, 사회적 여론, 관습 따위에 비추어 스스로 마땅히 지켜야 할 행동 준칙이나 규법이라 정의하기도 한다.

맨 앞 문제에 대한 답이 들어있는 명언을 아래에 옮겨 본다. 원래 사마천의 사기열전편에 나오는 말인데, 한 글자를 바꾼(易安 > 益安) 것이 워낙 널리 쓰이다 보니 속담으로 알고 있는 이도 많다.

 

덕망은 높을수록 안전하나,

권세는 높을수록 위험하다.”

道高益安,

勢高益危.

- ‘史記’.

 

 

信 念 (신념)

*믿을 신(-9, 6)

*생각 념(-8, 5)

 

교만은 성공의 지속을 저버린다. 말재간이 뛰어난 것이 모든 걸 안겨 주지는 않는다. 오늘은 이에 관한 명언을 소개해 본다. 먼저 그녀는 사랑은 모든 것을 극복한다는 신념을 가지고 있다信念에 대해 속속들이 알아본 다음에!

자는 성실하다’(truthful)는 뜻을 위해서 고안된 것으로 사람 인’()말씀 언’()이 조합되어 있다. 사람의 말과 성실성은 불가분의 관계를 지니고 있나 보다. 성실한 사람은 믿을 수 있기에 믿다’(give credit to)는 뜻으로도 쓰인다.

자는 마음 심’()이 의미요소이고, (이제 금)은 발음요소였는데 음이 약간 달라졌다. 마음속에 품고 있는 것, 생각’(notion)이 본뜻인데, ‘마음’(mind) ‘암송하다’(recite) 등으로도 확대 사용됐다.

信念(:)굳게 믿어[] 변하지 않는 생각[]’을 이른다. 결국은 정직이 이긴다는 신념을 가지면 최후의 승리자가 될 수 있다.

말로 흥한 자, 말로 망하는 수가 있다. 아래 명언을 잘 새겨 두면 그런 불상사를 사전(事前)에 근절할 수 있겠다.

 

교만스런 군주에겐 충실한 신하가 없고,

말재간이 빼어난 자에겐 믿음성이 없다.”

驕溢之君無忠臣, 교일지군무충신

口慧之人無必信. 구혜지인무필신

- ‘淮南子’.

 

전광진(성균관대 명예교수 / 속뜻사전<종이&> 편저자).

 

 

[에듀인뉴스(EduinNews) = 인터넷뉴스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