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인의 연분은 몽둥이로 쳐도
쫓아내지 못한다.”

 

 

◎ 奇 緣 (기연)

*기이할 기(-8, 5)

*인연 연(-15, 5)

결혼은 땅에서 이루어지지만, ○○은 하늘에서 점지한다. 공란에 들어갈 말은? 먼저, ‘자넬 여기서 만나다니 참으로 기연이로군!’奇緣에 대해 살펴본 다음에 답을 찾아보자.

자는 큰 대’()옳을 가’()가 합쳐진 것으로 ‘(발을) 절뚝거리다’(limp)가 본뜻이라 한다. 자형과 자의의 연관성이 쉽게 연결되지 않는다. 후에 이것이 이상하다’(strange) ‘뛰어나다’(excel)는 뜻으로 활용되자, 그 본뜻은 (절뚝발이 기)자를 따로 만들어 나타냈다.

자는 가선’(hem-line)이 본뜻이니 실 사’()가 의미요소로 쓰였고, (단 단)이 발음요소임은 (서까래 연)도 마찬가지다. 그런데 우리말 가선을 모르면 어쩌나! ‘옷 가장자리를 딴 헝겊으로 가늘게 싸서 돌린 선을 가리는 말이다. ‘연줄’(connections) ‘좇다’(follow) 등으로도 쓰인다.

奇緣기이(奇異)한 인연(因緣)’, ‘뜻하지 않은 연분을 이른다. 기연으로 맺어진 부부가 참으로 많다. 그것은 인간의 힘으로 어찌할 수 없는 그 무엇이 있는 것 같다.

중국 고전 사대(四大) 명저 가운데 첫 번째로 손꼽히는 홍루몽에 명언이 참으로 많다. 그 가운데 하나를 아래에 옮겨본다. 맨 앞 문제에 대한 답이 이에 들어 있다.

 

혼인의 연분은 몽둥이로 쳐도

쫓아내지 못한다.”

是姻緣棒打不回.

시인연봉타불회

- ‘紅樓夢’.

 

전광진 (성균관대 명예교수 / <고품격 한국어> 엮은이)

 

[에듀인뉴스(EduinNews) = 인터넷뉴스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