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오전 역사학계에서 가장 큰 행사로 꼽히는 학술대회인 '제58회 전국역사학대회'가 서울대학교에서 진행되던 중 보수단체 회원들이 난입해 충돌이 빚어졌다.

이날 오전 전국역사학대회협의회 소속 학회와 역사학 관련 학회 등 총 28개 학회가 전국역사학대회 1부 순서를 마치고 서울대학교 문화관 앞에서 '역사교과서 국정화 철회를 엄중히 요구하며 국정 역사교과서 제작 불참을 촉구한다'는 제목의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이들 단체는 성명에서 "역사교과서 국정제는 수시로 바뀌는 정권에 의해 역사 해석과 역사교육이 독점돼 역사교육 자체가 끊임없이 정쟁의 대상이 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교육의 자주성과 전문성, 정치적 중립성을 보장한 헌법정신과 충돌하는 비민주적 제도로 민주화와 함께 극복됐던 구시대의 산물"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주체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력과 종합적 판단력을 가진 창의적 민주시민의 교육에 부적합하고, 세계 보편적 기준이나 추세에도 뒤떨어진 제도"라고 강조했다.

특히 "민주적인 공론화 과정없이 강행하는 역사교과서 국정화는 대한민국의 역사교육과 민주주의의 후퇴를 초래하고 말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들은 정부에 ▲역사교과서 국정화 행정 예고조치 즉각 철회 ▲역사학계를 모독하는 행태 즉각 중단 등을 요구했다.

이들 단체들은 성명서에서 정 역사교과서 제작에 역사학자들이 참여하지 않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전국역사학대회장 양호환 서울대 교수는 개회사에서 "역사를 연구하고 가르치는 이유는 과거를 자랑하듯 골라내 현실의 문제를 가리고 미래에 대해 미망(迷妄)을 품으려는 것이 아니"라며 "역사에서 포폄(褒貶)은 회피할 수 없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날 오전 10시께 서울대 정문에서 고엽제전우회와 공교육살리기학부모연합 등 보수단체 300여명이 역사학대회에 참석하는 역사학 교수를 규탄하는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곧 자리를 옮겨 전국역사학회가 국정 역사교과서 반대 공동성명을 발표하는 자리에 난입해 피켓을 들고 "국정화 교과서 지지한다"는 구호를 외쳤다.

이 과정에서 몸싸움을 벌이던 보수단체 회원 여성 1명이 쓰러져 병원으로 옮겨졌다.

한편, 전국역사학대회협의회는 한국사와 동양사, 서양사, 지역사, 분야사를 망라한 20개의 학회로 구성된 협의체로 역사학계의 가장 큰 행사인 전국역사학대회를 매년 개최해왔다.

지난해 제57회 역사학대회에서 소속 16개 학회의 이름으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시도의 중단을 엄숙히 촉구한다'는 성명서를 발표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