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대학교 교수 111명이 ‘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및 철회 촉구’ 선언을 했다.

이들 교수들은 2일 ‘정부는 역사 교과서 국정화 조치를 즉각 철회하라!’를 성명에서 “(역사 교과서) 국정화 기도는 민주화시대에 수립된 다원주의적 검정제도를 뒤집는 것이며 역사학 및 역사교육학 분야 전문가들 절대 다수의 반대 의사를 짓밟고 일방적으로 단행된 역사 쿠데타”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1970년대 유신 독재 체제의 수립과 함께 도입된 것이 역사 교과서 국정화였으며 현행 검정제는 1987년 6월 항쟁 이후 우리가 어렵게 쟁취한 민주화의 연장선상에 있다”며 “그렇지만 박근혜 정부는 우리 학생들의 역사교육을 다시 암울한 유신시대로 되돌리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 교수들은 또한 “역사의 해석은 결코 어떤 한 가지 시각에 의해 독점되어서는 안된다”고 강조하고 “국정화는 반민주적 교육독재의 길로 회귀하려는 시도”라고 비판했다.

특히 “역사 교과서 국정화는 역사교육의 권위주의적 통제 시도이며 한국 민주주의와 민주교육에 대한 중대한 도전”이라고 강조했다.

이들 교수들은 “강원대학교 교수들은 역사 교과서 국정화에 강력히 반대한다”며 “반민주적 폭거가 철회될 때까지 범국민적으로 전개되는 민주교육 수호투쟁에 뜻을 함께 하면서 적극 동참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