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2일 역사 교과서 국정화를 위한 '확정 고시'를 3일 하겠다는 방침을 밝히면서 여야 정치권과 교육계에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2일 정부가 역사 교과서 국정화 '확정 고시' 일자를 3일 오전 11시에 하겠다는 방침을 밝히면서 야당이 국회 본회의 등 일정을 전면 보이콧하고, 농성에 돌입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여야가 역사 교과서 문제로 정면 충돌하면서 정기국회 등 정국이 급속히 냉각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역사 교과서 국정화가 확정 고시될 경우 국회의 내년도 예산안 심사가 차질을 빚는 등 국회일정은 물론 여야의 선거구 획정 협상도 파행될 가능성이 높다.

교육부는 2일 "중·고등학교 교과용도서 국·검·인정 구분(안)의 행정예고를 밤 12시로 종료하고 3일 확정고시한다"고 밝혔다.

애초 교육부는 5일 관보에 교과서 국정화 안을 확정고시할 방침이었지만, 하루라도 빨리 혼란을 끝내자는 차원에서 고시 일정을 앞당겼다고 설명했다.

이에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날 오후 문재인 대표 주재로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무기한 항의농성을 결의했다. 3일 오전 열기로 합의했던 국회 본회의도 보이콧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2016년도 예산안 심사를 위한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김재경) 전체회의가 역사 교과서 국정화 관련 예비비 편성을 둘러싼 공방으로 파행했다

이날 교육부가 국정화 확정 고시 일자를 3일로 정한 것과 관련해 그동안 역사 교과서 국정화를 강도 높게 주장해 왔던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도 사전에 알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가 김 대표에게 사전 통보도 없이 역사 교과서 국정 전환 확정 고시를 전격적으로 강행하기로 함에 따라 여권도 후폭풍에 긴장하는 분위기다.

특히 각종 여론조사에서 갈수록 국정화 반대 여론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새누리당에서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정치권과 국회의 이같은 우려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역사 교과서 확정 고시일을 앞당기기로 한 것은 반대 여론을 하루라도 빨리 차단해 보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그러나 정부가 밀어부치기 식으로 국정화를 강행하는 것에 대해 우려하는 분위기가 적지 않아 확정 고시가 이루어진 후 정국의 방향이 어떻게 전개될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