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6가지 경우의 수로 수능 과목 조합해 수능 응시해야

[에듀인뉴스=박용광 기자] "과거 회귀적 입시제도로 학교현장을 혼란에 몰아넣을 것이다."

광주시교육청은 17일 발표된 교육부의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안에 대해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시교육청은 "수능 전형 비율 30% 이상 확대와 수능 상대평가 유지는 교육과정-수능-학생부의 불일치를 불러올 것"이라며 "현재보다 훨씬 복잡해진 수능 체제라는 점에서 학교현장의 대혼란이 불가피하다"고 우려했다.

특히 국어(2과목 중 택1)·수학(3과목 중 택1)·탐구(17과목 중 택2) 과목이 상대평가를 유지하면서 과목 선택의 수는 많아져 학생 부담이 최고조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다.

광주교육청은 "학생들이 816가지 경우의 수로 수능 과목을 조합해 수능에 응시해야 한다"며 "동시에 과목별 유불리까지 고려해야 하는 부담을 떠안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선택의 폭 확대는 쉬운 과목 중심의 선택과목 쏠림 현상을 불러와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의 불일치도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광주교육청 관계자는 "대학에서는 일부 수능 선택과목을 지정하거나 가산점 부여로 대입 진학을 더 복잡하고 어렵게 만들 수 있다"며 "이번 개편안은 개선안이라고 볼 수 없는 과거 회귀적"이라고 비판했다.

광주교육청은 오는 29일 오후 4시 광주교육연수원 대강당에서 학생 학부모 설명회를 열고 이번 개편안의 내용과 대비방안 등을 알릴 예정이다. 또 한국대학교육협의회와 연계해 9월19일, EBS와 연계해 11월24일 각각 대입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또 9월부터는 교사 연수도 병행해 실시한다.

김지철 충남교육감도 이날 수능 전 과목 절대평가 무산에 대해 "(수능 절대평가는) 학교 교육 정상화를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었다"며 "국·영·수 중심의 과도한 입시경쟁을 완화할 기회를 잃게 돼 안타깝다"는 논평을 내놨다.

장석웅 전남교육감은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를 통해 학교교육 정상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후속 조치를 마련하고, 공론화위원회에서 중장기 실행방안으로 권고한 수능 전() 과목 절대평가 전환 방안을 조속히 마련하도록 교육부에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장 교육감은 "오는 연말까지 전문가 그룹을 구성해 수능위주전형 확대와 과목 구조 개편에 따른 대책, 변경된 학생부 기재방식 현장 지원 방안 등을 골자로 한 종합대책을 마련할 것"이라며 "내년에 입학하는 고교 신입생들이 안정적으로 대학입시에 대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