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포커스뉴스>

201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표가 배부된 2일 오전 고등학교 3학년 교실은 한숨과 안도가 교차했다.

교실은 여느때와 다름없이 왁자지껄한 모습이었으나, 담임선생님이 수능 성적표를 들고 이름을 부르기 시작하자 분위기는 사뭇 진지해졌다. 성적표를 받은 학생들은 뚫어져라 성적표를 확인했고 이내 교실은 환호성과 한숨 소리가 뒤섞였다.

예년에 비해 다소 어려웠다는 평가를 받은 올해 수능을 대변하듯 수시 합격생은 안도하는 모습을, 정시 준비생은 한숨을 쉬는 모습이 자주 목격됐다. 선생님은 성적표를 일일이 나눠주면서 "수고했다" "잘봤다" "맛있는 저녁 먹어라"등 학생들에게 축하와 위로를 건넸다.

서울의 한 고3 담임교사는 "이미 가채점을 통해 어느 정도 예견된 상황이라 학생들이 별다른 동요는 없었다"며 "단지 1~2문제 차이로 등급이 바뀐 아이들은 안타까워 하는 정도"라고 밝혔다. 이어 "벌써 입시기관에서 배치표를 배부하고 있다"며 "원점수에 따른 표준점수를 성적표를 보고 역산해 불확실성을 양산하기 보다는 평가원에서 정보를 공개하는 것이 낫다"는 의견을 내놓기도 했다.

또 다른 교사는 "생물Ⅰ과 물리Ⅱ에서 학생들 희비가 엇갈렸다"며 "만점이 만점이 아닌 시험"이라며 아쉬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