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교육부가 학생부 종합전형 실태조사를 통해 주요 13개 대학의 ‘고등학교 프로파일’, ‘전형 단계별 평가계획’ 등을 면밀히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여영국 정의당 의원은 20일 교육부로부터 제출받은 '학생부종합전형 실태조사 기초자료 제출 목록'을 공개했다. 이 자료 제출 목록은 최근 교육부가 학종 실태조사 대상 13개 대학에 제출 요청한 내용으로, 총 19개 카테고리로 분류가 돼 있다.

제출서류 목록에는 '고등학교 프로파일', '전형 단계별 평가계획', '대학입학전형관리위원회, 대학입학공정관리위원회 등 입학전형 관련 회의록', '평가시스템 매뉴얼' 등 '고교등급제' 시행여부를 점검하기 위한 내용들이 다수 포함돼 있다.

고교 프로파일은 각 고등학교 스스로가 정리한 학교 정보로, 학교 위치·규모 등 기본적인 정보부터 교육 목표 및 운영 방침, 교과별 수업·평가 방법, 교육과정의 특징, 동아리 운영 및 교내 시상 현황 등 매우 구체적인 정보가 담겼다.

교육부는 대학이 이러한 고교 프로파일을 이용해 각 고등학교에 등급을 나눠 대입전형 평가에 차별을 두는 이른바 '고교등급제'를 시행하지 않았는지 점검할 것으로 보인다.

고교등급제란 각 학생의 능력이 아니라 학생이 나온 고등학교의 설립 유형이나 소재 지역, 학교의 과거 입시 성적 등으로 학교에 모종의 등급을 매겨서 이에 따라 학생을 평가하는 것이다. 

서울의 주요 대학들은 매해 신입생 수시 모집에서 자사고·특목고 출신과 소위 서울 강남의 '명문고' 출신을 많이 선발하기 때문에 대학들이 '고교등급제'를 통해 특정학교만 우대해 선발하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있었다.

여영국 의원은 "교육부가 조사에 나선 13개 대학은 학생부 종합전형 비율이 높고, 특목고 및 자사고 출신 신입생이 26.5%가 넘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자사고, 외고, 국제고, 과학고 학생이 4.6%인데 이곳 대학의 신입생은 5배가 넘는 것으로 고교등급제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이어 "교육부는 이번 학생부종합전형 실태조사를 통해 특권대물림 수단으로 악용되는 고교등급제 시행여부 철저히 점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학생부종합전형 실태조사 기초자료 제출 목록
학생부종합전형 실태조사 기초자료 제출 목록.(자료=여영국 의원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