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교육 체제 전환, 대통령 직속 TF 설치 등 요구
원격 수업 정규 수업 인정 등 사후 입법으로도 가능

개학 앞둔 학교 교실 '코로나19' 방역 작업 모습.(사진=경북교육청)
개학 앞둔 학교 교실 '코로나19' 방역 작업 모습.(사진=경북교육청)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교육부는 1주, 2주 정도 휴업이나 휴교 조치를 각급 학교와 대학 책임으로 미루지 말고 사태가 종료될 때까지 IT 강국의 인프라를 총동원해 온라인과 사이버체제에 기반한 스마트교육체제로 모든 교육활동을 전환하도록 지침을 마련하고 지원하라.”

사회정의를바라는전국교수모임(정교모)은 휴업 등 개학연기 대시 스마트교육 비상체체제로 학교 문을 열라고 2일 촉구했다.  

정교모는 이날 논평을 통해 ▲온라인과 사이버체제 기반 스마트교육으로 모든 교육활동 전환 ▲대통령 직속 스마트교육 비상체제 TF 즉시 설치 ▲중국 유학생 수업도 스마트교육 체제 전환 등을 요구했다. 

정교모는 “코로나 사태가 종료될 때까지 온라인과 사이버체제에 기반한 스마트교육체제로 모든 교육활동을 전환하도록 지침을 마련하고 지원해야 한다”며 “결손 수업 보강하고 보충하는 것이 아니라 정규수업 대체 정도까지 추진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해결해야 할 입법·행정·재정적 뒷받침이 필요하지만 먼저 시행하고 사후 입법도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정교모는 “대통령 직속 스마트교육 비상체제 TF를 즉시 설치해 전국의 모든 학교와 대학, 그리고 교사와 학생들을 위한 지원 활동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학교 현장 교사들과 민간 전문가들 중심으로 실행력을 갖춘 조직을 꾸리고 전권을 부여하라”며 “역량 있고 뜻 있는 현장 교사들과 스타트업 기업들은 이미 자발적으로 나서고 있다. 이들을 격려하고 지원만 해도 충분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전국 대학들은 7~8만명에 이르는 중국 유학생들이 등교했을 때 어떤 사태가 벌어질 지에 대해 전전 긍긍하고 있다”며 “지금이라도 사태가 종료될 때까지 모든 수업을 온라인과 사이버를 이용한 스마트교육 체제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결단하지 못하고 지금처럼 미적거릴 경우, 각급 학교들이 자체적으로라도 스마트 교육 체제로 전환해 원격교육을 실시해 소중한 미래세대의 생명과 교육권 보호를 권고한다”며 “지금은 특히 학교, 캠퍼스가 희생양이 되지 않도록 조치하는 일이 시급하다”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