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부총리-교육감 회의 "학교급별·순차·단계적 등교 검토"
교육부, 6개 교원단체 의견 수렴, 교사 학부모 설문조사 실시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28일 오후 전국 17개 시·도교육감과 '신학기 개학준비 추진단 회의'를 화상으로 개최했다.(사진=교육부)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교육부와 시도교육감은 등교 개학 시기를 학생 안전과 방역당국, 전문가 의견에 우선한다는 기본 원칙에 공감했다."

교육부는 28일 오후 유은혜 부총리와 전국 17개 시·도교육감이 '신학기 개학준비 추진단 회의'를 화상으로 갖고 이 같이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회의에서 유 부총리는 등교 수업 시기와 방법 등에 대해 교육감 의견을 청취하고, 등교개학에 대비 학교 방역준비 상황 등을 점검했다.

교육부에 따르면, 등교개학 시기와 방법은 유 부총리와 교육감이 학생 안전과 방역당국, 전문가 의견 우선 고려라는 기본원칙에 합의했다.

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현황과 통제 가능성, 가정돌봄 부담 등을 기준으로 등교개학 시기를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등교개학 방법은 학교급별, 학년별 순차 등교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온라인 개학과 마찬가지로 고3·중3을 시작으로 중·고교 1~2학년과 초등 4~6학년, 초등 1~3학년 순으로 개학이 이뤄질 전망이다.

등교개학 시기는 5월 3일께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교육부와 교육청 관계자에 따르면, 교육부는 연휴 후 2주 뒤인 19일을, 다수 교육감은 고3 전국연합학력평가 등을 고려해 11일 실시에 무게가 실렸다. 경기도교육청이 주관하는 4월 모의고사는 5월 12일 실시될 예정이다. 서울시교육청 주관 3월 모의고사는 온라인으로 지난 24일 실시됐다. 

교육부 관계자는 "교원, 학부모, 감염병 전문가 의견 등을 종합하고 질병관리본부 등 관계부처와 협의해 등교개학 시기와 방법을 결정할 계획"이라며 "다음달 3일쯤 중대본에서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하는지 여부와 연계해 최종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교육부는 이날 오후 3시 30분 교원단체 대표와도 만나 의견을 수렴했다.

간담회에는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와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교사노동조합연맹, 실천교육교사모임, 좋은교사운동, 새로운학교네트워크 등 6개 단체가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사노동조합연맹은 이날 교사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질병관리본부 의견에 따라 등교 개학을 실시해야 한다'는 것이 교사 59.2%의 의견이라고 전했다. 좋은교사운동은 5월 초 등교 개학 방법이 결정되면 18일 개학해야 준비가 가능하다고 설문 결과를 밝힌 바 있다.(관련기사 참조)   

교육부는 현재 전체 교원 대상 등교 개학의 시기와 방법 등을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 중이다. 이 조사는 29일까지 진행된다. 또 학부모 대상 설문조사도 29일부터 5월 1일까지 실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