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교시 형태, 교육과정 운영 다양성 폭넓게 인정해야
교육부-방역당국 회의는 취소..."내일까지 발표하겠다"
현장 "빨리 결정해야, 기숙사 학생 내일 대부분 입소"

방역용품 점검하는 조희연, 유은혜(오른쪽) 부총리. (사진=교육부)
방역용품 점검하는 조희연, 유은혜(오른쪽) 부총리. (사진=교육부)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11일 고3 등교를 일주일 연기하고 추이를 본 뒤 최종판단하자고 제안했다.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은 등교 연기가 불가피하다는 의견을 교육부에 전달하고, 교원단체도 대부분 같은 의견을 내는 등 등교 연기에 힘이 실리고 있다.  

먼저 조 교육감은 11일 오전 '코로나 확산의 심각성을 고려해 고3 등교수업을 일주일 미루고 최종판단하기를 요청합니다'라는 제목의 입장문을 발표했다.

당초 조 교육감은 이날 오후 등교수업 대책 관련 기자회견을 예고했지만 전날 코로나19 확산세가 심상치 않자 이를 전격 취소했다. 

조희연 교육감은 "등교수업을 잠시 미뤄야 한다"며 "아직 지역감염의 위기가 남아 있는 상황에서 아이들을 위험에 노출시킬 수 없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어 "당초 오늘 발표될 예정이던 서울시교육청 후속대책 발표도 '생활 속 거리두기'를 전제로 수립됐으나 이태원 클럽 관련 확진자 급증으로 코로나 사태는 다시 크게 확산될 가능성이 있다"면서 "오늘 예정된 등교수업 대책 발표를 미루고 코로나 재확산 추이 및 정부 지침 변경을 지켜보고, 등교수업의 순차적 연기를 제안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조희연 "아이들은 방역의 최전선이 아닌, 최후방에서 보호받아야"

특히 "아이들은 방역의 최전선이 아닌, 최후방에서 보호받아야 한다"며 "재확산 우려가 나타나고 있는 현재 추이가 지속된다면, 등교수업 일정을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먼저 13일로 예정된 고3의 등교를 연기하고 확진 추이를 관망한 후 최종판단을 할 것을 제안했다.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마친 5일로부터 잠복기인 2주가 지난 20일에 다시 등교여부를 판단해야 한다는 것.

그는 "등교수업 일정 자체의 전면적 재검토가 필요하다"며 "정부가 등교 결정을 유지하는 경우 코로나 확산 유동성을 고려해 등교 형태나 교육과정 운영 등 다양성을 현재보다 더 넓게 인정하는 방향으로 결정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재정 교육감, 교원단체도 등교 연기 의견 교육부에 전달 

이재정 경기도교육감도 학교 설문조사 결과와 함께 등교 연기가 불가피하다는 의견을 교육부에 제출했다고 이날 밝혔다. 

이 교육감은 "용인과 성남지역 학교별로 조사를 한 결과 4(등교개학 찬성)대 6(반대) 정도로 의견이 나왔다"며 "조사결과와 함께 등교 연기 가 불가피하다는 의견을 냈다"고 설명했다. 

인천시교육청도 이날 오후 2시로 예정된 '등교수업에 따른 학사운영방안 및 후속조치' 관련 기자 브리핑을 연기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당초 발표한대로 등교수업을 진행할 지 여부가 불투명해진 상황"이라며 "교육부와 협의를 통해 향후 계획 및 브리핑 일정 등을 결정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교육부와 방역 당국은 이날 오전 긴급회의를 열 계획이었으나 취소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늦어도 내일까지는 최종 결정이 있을 것"이라며 "우선 질본에서 역학조사 결과가 나와야 하고, 이를 시·도교육청 등과 협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장에서는 교육 당국이 결정을 서둘러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충남의 한 고교 교장은 "기숙사 학교의 경우 내일 대부분 고교 1,2학년 아이들도 입소가 에정돼 있다"면서 "정부 결정이 늦어지면 학교에서는 의사결정을 하기 어렵다. 수업 준비 역시 마찬가지로 혼란스럽다. 빠른 의사결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교총, 교사노조연맹, 실천교육교사모임 등 교원단체들도 '방역당국의 의견을 존중하되 오는 13일 고3 등교수업은 연기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지난 10일 교육부에 전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