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부총리, 교원단체 대표 간담회
재난형 학사운영 특별법 제정 제안도

교원단체 대표들과 기념촬영하고 있는 유은혜 부총리(사진=교육부)
교원단체 대표들과 기념촬영하고 있는 유은혜 부총리(사진=교육부)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이태원 클럽발 코로나19 확진자가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등교 개학을 앞둔 15일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교원단체 대표자들과 만나 현장의 의견을 수렴했다. 이 자리에서는 특수 상황에 맞는 적극적 지원책 마련, '재난형 학사운영' 특별법 제정 등 제안이 나왔다. 

유 부총리는 스승의날을 맞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한국교원단체총엽합회(교총)·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교사노동조합연맹·새로운학교네트워크·실천교육교사모임·좋은교사운동 등 6개 교원단체 대표자들과 만나 오찬 간담회를 가졌다.

유 부총리는 "전 세계에서 유례 없이 모든 학교, 모든 학년을 대상으로 지난달 9일 온라인 개학을 시작한 힘은 학교 현장에 있는 60만 교사 덕분"이라며 "코로나19 위기를 교육 혁신의 기회로 삼아 우리 교육을 미래로 이끌도록 정부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학생의 안전과 학업, 일상을 함께 지켜야하는 어려운 숙제가 놓여 있다"며 "교육계가 협력하면서 새로운 길을 열어가야 하고 어렵더라도 힘을 모아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교원단체 대표자들은 현장의 어려움을 전하고 특수 상황에 맞는 지원행정 뒷받침이 부족하다고 토로했다.

김영식 좋은교사운동 공동대표는 "재난 상황인데도 평소와 같은 교육과정과 행정업무를 처리해야 한다는 압박감 속에 학교가 운영되고 있다"며 "재난 상황에 맞는 '재난형 학사운영'이 이뤄질 수 있도록 특별법을 제정해 달라"고 요구했다.

김용서 교사노동조합 위원장은 "서울시교육청이 소방재난본부(119서비스)와 협조해 학교 내 의심환자 발생시 즉시 이송하는 조치를 전국에서 확대 시행될 수 있도록 논의해 달라"며 "보수적 행정에서 벗어나 특수 상황에 맞는 적극적 지원책을 마련해 시행해 달라"고 요청했다.

권정오 전교조 위원장은 "'포스트 코로나'에 대한 고민과 토론이 시작돼야 한다"며 "교육부가 그간 단기적 대안을 고민할 수밖에 없었겠다는 생각도 들지만, 이제라도 새로운 교육체제에 대해 함께 고민할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이날 유 부총리는 교원단체 대표자들에게 카네이션을 증정했다. 

정성식 실천교육교사모임 대표에 카네이션 전달하는 유은혜 총리.(사진=교육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