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필 경기도지사가 경기도 누리과정 예산은 도에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2개월치 900여억을 지원해 급한 불을 끄겠다는 뜻이다.

남 지사는 지난 10일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도가 돈이 많아서가 아니라 보육대란 폭탄이 터지면 중앙정부·지방정부·교육청 모두 국민들께 죄인이 된다"며 이같은 내용의 누리과정 고육지책을 내놨다.

우선 "어린이집 예산 2개월치에 해당하는 909억8000여만원의 예산을 책정해 급한 불을 끄고 중앙정부·국회·교육청과 해법을 찾겠다"고 했다. "그래도 해결이 안되면 도의회와 협의해 올해는 경기도가 책임지겠다"고 말했다.

또한 "도 자체 사업 예산을 감액 조정하겠다"고 밝히며 "지난해 1조5000억원의 부채를 갚아 지방채 발행도 가능하다"며 의지를 보였다.

이에 경기도는 11일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 2개월치에 해당하는 900여억원이 포함된 수정예산안을 도의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하지만 누리과정에 대한 여야 대치가 심한 상황에서 경기도 의회의 승인 여부는 미지수다.

김현삼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정부가 책임져야 될 것을 경기도가 책임짐으로 인해 다른 예산 사업들이 위축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경기도교육청 역시 "올해가 지나고 내년에도 누리과정 문제가 해결 안되면 어떻게 하겠느냐"며 대립각을 세우고 있어 쉽지 않은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