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기 코로나 대비 방역‧학사일정‧원격교육환경 협력 논의
포스트코로나 교육 대전환 위한 권역별 포럼 등 공동 개최

교육부와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는 9일 롯데리조트 부여에서 ‘포스트 코로나 교육 대전환을 위한 교육부-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협의회) 간담회’를 개최했다.(사진=교육부)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교육부와 시도교육감협의회는 2020 교원능력개발평가 실시 유예와  유치원 수업일수 감축 근거 마련을 위해 시행령 개정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교육부와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협의회)는 9일 롯데리조트 부여에서 ‘포스트 코로나 교육 대전환을 위한 교육부-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협의회) 간담회’를 개최하고 이 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특히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은 코로나19 상황에서 더욱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현장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은 학교와 교원의 부담을 줄이고,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사항을 신속하게 지원해야 한다는데 뜻을 모았다. 

먼저 2020 교원능력개발평가 실시를 유예해 학교와 교원의 부담을 줄이되, 코로나19 상황에서의 수업과 교육활동 등에 대해 학부모와 학생이 의견을 충분히 제시할 수 있게 노력하기로 합의했다. 

학교평가는 단위학교의 수업, 생활지도, 학교방역 등에 대한 내용을 추가해, 코로나19 상황에서 학교의 대응과 노력에 대한 교원‧학생‧학부모의 의견을 적극 수렴할 계획이다.  

또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제안(’20.5.28)을 수용해 감염병 등 상황에서 관할청의 명령에 따른 휴업 시, 유치원 원장이 수업일수를 감축할 수 있도록 하는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유아교육법 시행령 개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시행령에는 재해 등 긴급한 상황에서 관할청이 유치원의 휴업을 명하거나 휴원 처분을 한 경우, 원장이 실제 휴업 및 휴원한 기간의 범위 내에서 유치원 운영위원회의 심의‧자문을 거쳐 수업일수를 추가로 감축할 수 있는 근거를 신설할 예정이다. 

유치원은 코로나19 여파로 초등학교보다 늦은 지난 5월 27일에야 개학했으나 수업일수는 10%만 단축돼 여름·겨울방학이 대부분 사라진다는 지적이 제기된 바 있다.


교사노조연맹 "교원평가 유예, 유치원 수업일수 감축 환영"


교사노조연맹은 바로 환영 입장을 밝혔다. 

교사노조는 “오늘 결정은 교육당국이 그간 교사노조연맹과 국공립유치원교사노동조합을 비롯한 교원단체의 제안과 교사 서명운동, 민원 등을 충분히 검토하고 각계 의견을 수렴하여 내린 결정”이라며 “코로나19로 인한 학교의 어려움과 유치원생들의 상황을 충분히 고려한 결정으로 적극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해 교원평가 유예를 기점으로 교원평가제에 대한 전면적 재검토를 통해 향후 폐지를 전제로 새로운 논의가 진행되기를 바란다. 또 유치원 수업일수 감축은 다가오는 폭염에 유아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필수적 조치였다"고 덧붙였다.

이 외에도 협의회와 교육부는 마스크 등 학교현장의 방역물품 보유현황을 조사해 부족한 물량을 지원하기로 했다.

원격-등교수업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수업의 질을 제고할 수 있도록 ‘거리두기 단계별 기준’에 따른 초‧중‧고 학사운영 방안을 논의하고, 전 교실 무선망 구축(약 20만실), 교원용 노후 PC 교체(약 20만대), 취약계층 에듀테크 멘토링 지원(4만명 학생 지원), 온라인교과서 지원(400개교 시범운영)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또 교육부는 ‘포스트 코로나 교육 대전환을 위한 권역별 지역포럼 및 간담회’ 공동 개최를 제안하고, 시도교육감들도 적극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부총리와 교육감이 함께하는 권역별 포럼에서는 ▲디지털 대전환 인구구조 변화 ▲4차 산업혁명 등에 대응해 우리 교육과 학교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수립하고, 과제를 구체화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