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국가교육회의 홈페이지 캡처)
(사진=국가교육회의 홈페이지 캡처)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대통령 직속 국가교육회에 특수교육 관련 전문가를 교원양성체계 발전방향 모색 숙의과정에 즉각 참여시켜라.”

전국특수교사노동조합(특수교사노조)가 대통령 직속 국가교육회의가 추진하 중인 교원양성체계 발전방향 모색 집중숙의에 특수교육 관계자 참여를 촉구하며, 서명 운동 전개를 예고했다. 

특수교사노조는 8일 성명을 통해 “전국 특수교사 수는 2020년 기준 2만여명으로 초·중·고교의 교원 양성 못지않게 중요하다”며 “특히 특수교육은 영·유아부터 유·초·중·고를 거쳐 전공과까지 전생애적 교육이 서로 톱니바퀴처럼 유연하게 맞물려 돌아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 7일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강득구 의원은 전체 집중숙의 참여자 32명 중 유아교육과 특수교육 관계자는 1명도 없다고 발표했다.(관련기사 참조) 

특수교사노조는 “교원양성체제 발전방향을 논의하는 자리에 특수교육 관련 전문가가 참여 하지 않는다면 현 정부가 발표한 ‘ 취약계층에 대한 교육 지원’ 공약을 지키지 않는 자기모순에 빠지게 되는 것”이라며 “교육에서 차별을 해소하겠다는 정책은 공염불에 불과하고 눈 가리고 아웅 하는 것에 불과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분리된 특수교육뿐만 아니라 통합교육을 지원하는 교원으로서 교원양성체계 변화는 큰 의미가 있다”며 “특수교육 관련 교원을 배제하고 교원양성체제 발전방향을 논의 한다는 것은 통합교육 현장의 반목과 특수교육의 질 하락뿐만 아니라, 예비특수교육교원 양성 기관과 졸업예정자들의 극렬한 항의와 이의 제기를 불러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부분을 위한 교육이 아닌, 모두를 위한 교육으로, 보편적학습설계를 바탕으로 한 교육의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