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양성체계 수급 내년 초까지 연구 진행, 학급당 학생 수 감축 방안 마련

유은혜 부총리는 2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신문방송편집인협회 주최 '사회 및 교육 정책 토론회'에 참석했다.(사진=교육부)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유은혜 부총리가 오는 12월 3일 치러지는 수학능력시험 난이도 조정은 없다고 다시 한 번 밝혔다. 또 최근 현안으로 떠오른 학급당 학생 수 20명 이하 감축, 교원양성체계 및 교사수급 방안은 내년 초 연구를 통해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유은혜 부총리는 2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신문방송편집인협회 주최 '사회 및 교육 정책 토론회'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유 부총리는 "유형별 응시 환경을 조성해 모든 수험생이 시험을 볼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며 "확진자는 병원과 생활치료센터에서, 격리자는 별도 고사장에서 볼 수 있도록 할 계획인데 전국에 격리시험장은 113개를 마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확진자·자가격리자·유증상자 감독관은 방역 복장을 갖춰야 하므로 실질적 준비를 시작했다"며 "수험생 확진자와 자가격리자 정보를 방역당국과 공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수능시험의 인위적 (난도) 조정은 현장의 혼란이 클 것"이라며 평년 수준을 유지할 입장을 재확인했다.

과대학교·과밀학급 밀집도 완화, 학급당 인원수 감축 문제에 대해서는 교원수급 정책과 학사운영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유 부총리는 "학급당 학생 수는 지역 차가 크다. 서울·경기와 신도시를 중심으로 (학급당) 학생 수를 어떻게 줄이고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을 것이냐에 대한 모델을 만들어보고자 준비 중"이라며 "교사 수급과 관련된 교원정책도 내년까지 연구를 진행해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외에도 지역별 교육격차 해소와 관련 "대입에서 지방 학생의 기회가 제한되는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기회균형선발이나 사회통합전형을 의무화할 수 있도록 법제화를 추진 중"이라고 전했다.

한편 유 부총리는 10여년째 대학등록금이 사실상 동결돼 대학재정에 부담이 있다는 의견을 두고는 대학재정 문제는 등록금 인상보다는 고등교육재정 관련 논의를 통한 근본적 해결책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