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강행하는 정부와 이를 저지하려는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간의 갈등이 확산하면서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교육부 29일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이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시국선언을 한 것에 대해 변성호 전교조 위원장 등 간부들을 검찰에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전교조의 시국선언과 서명운동 주도·발표 등은 집단행위의 금지를 규정한 국가공무원법 제66조 등을 위반한 것"이라며 시국선언을 주도한 변 위원장을 포함한 간부 등을 검찰에 고발하고 시·도교육청에 중징계 처분을 요구할 방침이다.

또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시국선언에 참여한 교사에 대해서는 가담 정도에 따라 징계를 요구할 예정이다.

이날 전교조는 서울 파이낸스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국의 3904개 학교, 2만1379명의 교사가 참여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시국선언’을 했다. 또 서명에 참여한 교사 명단도 공개했다.

전교조는 이날 <박근혜정권은 ‘제2유신 역사쿠데타’를 멈춰라!>는 회견문을 통해 "박근혜 정권의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는 유신 회귀를 꾀하는 ‘역사쿠데타’이자 친일·독재를 미화하고 헌법을 부정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민주화의 산물인 교과서 검인정제를 국정제로 되돌리는 것은 퇴행"이라며 "유엔 보고서도 국가가 나서서 역사 교과서를 하나로 만드는 것에 대해 교과서가 정치화될 위험성을 경고했다"고 지적했다.

특히 전교조는 "친일과 독재를 미화하는 거짓 교과서로 우리 아이들을 가르칠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도 이날 박근혜 대통령에게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백지상태에서 논의하는 사회적 논의기구를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하지만 새누리당은 "사회적 논의기구 구성 제안을 교과서 문제를 정치의 한복판으로 끌어오는 것으로 정쟁을 지속시키겠다는 정치적 노림수에 불과하다“며 거절했다.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놓고 정부와 전교조 간의 갈등은 물론 여야가 치열한 공방을 벌이면서 당분간 역사 교과서 문제가 하반기 정권의 태풍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