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인뉴스-한국교원교육학회 공동기획] 교원능력개발평가 도입 10년, 교원의 전문성을 신장시키겠다는 취지는 사라지고 학교 현장에 갈등 소지로 작용한다는 비판에 휩싸여 폐지까지 주장되고 있다. 특히 학생, 학부모의 저조한 평가 참여로 인해 교사들이 직접 자신을 평가해달라며 학부모에게 사정을 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평가는 연수와 성과급으로 이어지는 중요한 제도다. 그 첫 발걸음이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다 보니 연수와 성과급 역시 형식적으로 진행될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는 한국교원교육학회와 함께 2020년 신년 기획으로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국가교육회의가 올 한해 연구한 교원 자격 및 인사제도 전반에 걸친 개편 방안을 백서를 통해 공개했다. 국가교육회의는 30일 공개한 제2기 활동백서에서 ▲교원전문대학원 설립 ▲초·중등교사 양성과정 통합 ▲수습교사제 도입 ▲생애주기 연수 개편 ▲유급연구년제 확대 등 방안을 제시했다. ▲교원전문대학원 설립=교양 및 교육내용에 대한 전문지식은 학부 수준에서 충분히 습득하고, 교원전문대학원 등에서는 현장교육과 밀접하게 연계된 교과교육학과 교직학 중심으로 재편한다. 교원전문대학원 등 정원은 국가 수준에서 적정 규모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