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진 의원
박용진 의원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박용진 의원(민주당)이 4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유치원총연합회(이하 한유총) 이덕선 이사장에 대한 검찰 수사와 국세청, 공정위 조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사립유치원 개원 연기 투쟁을 주도하고 있는 한유총 이덕선 이사장에 대한 압박 수위를 최대한 높여 한유총을 완전히 굴복시키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박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이번 한유총의 집단 휴원 사태는 그동안 법을 엄정하게 집행하지 못한 관련 당국에게도 책임이 있다"며 "그동안 정부와 교육당국은 단호한 대응, 엄정한 법 집행을 약속했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특히 "검찰과 국세청 등 사정당국의 대응은 문제가 있어 보인다"며 "한유총 이덕선 이사장의 불법, 탈법 혐의에 대한 검찰 수사, 국세청 조사를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이번 사태를 주도하고 있는 이덕선 한유총 이사장의 경우 국회와 교육당국으로부터 횡령, 세금탈루, 국감위증 등 숱한 혐의를 지적받았고, 일부는 이미 지난해 7월, 검찰에 고발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구체적으로 이덕선 이사장의 자녀(이00, 88년생)가 감정가 43여억원의 숲체험장을 구입하는 과정에서 이 이사장과 자녀 간 세금탈루 의혹이 제기 됐고, 또 이 이사장은 이를 16억원에 구입했다고 국정감사장에서 증언했는데 이 역시 다운계약서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리더스유치원과 거래한 교재·교구 등 납품업체의 소재지가 이덕선(이사장)과 자녀의 아파트·오피스텔 주소와 동일하고 또한 해당 업체의 대표가 아닌 제3자의 인감이 거래명세표에 찍혀있는 것과 관련해 유령회사 설립 정황 혹은 유치원과 업체 간 리베이트가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이덕선(이사장) 자녀가 구입한 토지의 세금 및 대출이자 상환을 위해 숲 체험장 임대료 1331여만원을 과다 지급했고, 숲 체험장에 사적시설을 설치하기 위해 교비에서 공사비 7550여만원을 사용한 사실이 적발됐다"고 밝혔다.

아울려 "이덕선(이사장)이 설립자 부담금 보전을 목적으로 유치원명의계좌에서 759여만원을 개인계좌로 이체했고, 한유총 회비 547여만원을 납부한 사실이 적발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