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적 계기수업 넘어 ‘사회현안 논쟁‧토론수업’ 권장
조희연 “자국 중심 역사관 넘어 인류 보편적 가치관 갖춘 미래 선두주자로”

서울시교육청 전경. 2019.7.18. (사진=오영세 기자)
서울시교육청 전경. 2019.7.18. (사진=오영세 기자)

[에듀인뉴스=오영세 기자] 서울시교육청이 최근 한일관계 문제를 ‘사회현안 논쟁·토론 수업’으로 권장하기로 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18일 서울시교육청은 "최근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의 일본기업을 상대로 한 손해배상청구 사건’에 대한 대법원 판결과 이를 거부한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 조치 등 한-일 갈등상황이 이어지고 있다"며 "서울 학생들이 ‘사회현안 논쟁‧토론수업’을 통해 한-일 갈등의 배경을 이루는 역사·사회적 쟁점들에 대해 이해하며 그와 관련한 역사적 과정과 현실에 대해 응시하고 토론해 세계시민으로서 자신의 시각을 세울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고 밝혔다.

학교 교육과정과 관련한 사회현안을 교실 안에서 다루는 ‘사회현안 논쟁·토론 수업 활성화’를 주요 정책 중 하나로 추진하고 있는 서울시교육청이 최근 벌어지고 있는 한일관계 문제를 구체적으로 학교 현장에서 실행할 수 있는 사안이라고 보고 교육과정(교과 및 창의적체험활동) 내에서 적극 실천하겠다는 것이다.

‘사회현안 논쟁‧토론수업’은 현재 UN이나 UNESCO를 비롯한 국제기구와 독일‧핀란드 등 교육선진국에서도 권장되고 있다.

계기 수업이 일시적으로 이루어지는 것과 달리, ‘사회현안 논쟁‧토론수업’은 학교 교육과정 내에서 지속적으로 진행되는 일련의 교육활동으로서, 학생들에게 어느 하나의 입장으로 수렴된 결론을 도출하기보다 학생 각자의 다양한 생각을 나누고 자신의 입장을 수정‧보완해나가는 과정이 강조돼 서울시교육청의 학교민주시민교육 및 세계시민교육의 방향에 부합된다고 보고 있다.

특히 서울시교육청은 한-일 관계 사안을 다루는 수업이 ▲편협한 반일민족주의, 자민족중심주의, 전체주의적 국가주의를 배제하고 민주주의, 평화, 인권의 관점을 지향할 것 ▲학교공동체의 일원인 이주 배경의 학생과 가족에 대한 폄하, 혐오 등 인권침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할 것 ▲사실에 기반하고 논쟁성이 살아있는 내러티브로 구성할 것 등 유의사항도 함께 제시했다.

또 ‘서울시교육청 학교민주시민교육 진흥조례’ 제4조 기본원칙을 준수해야 한다고 밝혔다.

◆ 학교민주시민교육 진흥조례(2018.1.4.)

제4조(기본원칙) 학교민주시민교육의 기본원칙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대한민국헌법(이하 "헌법"이라 한다)이 규정한 가치와 이념을 계승하고,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한다.

2. 우리 사회에서 논쟁적인 것은 학교에서도 논쟁적으로 다루어질 수 있어야 한다. 다만 사적인 이해관계나 특정한 정치적 의견을 주장하기 위한 방편으로 사용해서는 아니 된다.

3. 주입식 방식이 아닌 자유로운 토론과 참여를 통한 교육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4. 학교 구성원 누구나 민주시민교육에 대한 보편적 접근성은 보장되며 자발적인 참여를 지원한다.

 

서울시교육청은 학생들의 질 높은 논쟁·토론 수업을 돕기 위해 ▲한일청구권협정(1965)이 체결된 과정과 정확한 내용 및 문제가 된 부분은 무엇인가? ▲2018년 대법원의 ‘일제 강제동원 노동피해자 배상’ 관련 판결 내용은 무엇이고, 민간청구권 문제가 다시 불거진 이유는 무엇일까? ▲한국과 일본의 화해와 평화로운 미래를 위해 ‘내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 등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쟁점 질문을 예시로 제시한다.

또 학교에서 사회현안 논쟁‧토론 수업을 구성하고 실행하는데 도움이 될 ▲도서 및 영상 자료 목록 ▲남산 일본군 ‘위안부’ 기림비 ▲용산 강제 노동피해자 노동자상 등 체험학습장소 ▲한일청구권협정과 ‘일제 강제노동피해자의 일본기업을 상대로 한 손해배상청구 사건’의 대법원 판결문(2018.10.30.) 등을 자료로 제공한다.

이 밖에 ▲일제 강제노동 피해자 수업사례 ▲여성가족부가 제작한 초·중·고 급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교수학습자료를 안내할 예정이다.

조희연 교육감은 “이번의 국가‧사회적 갈등이나 시민운동을 보면서, 우리 시민사회의 성숙과 더불어 새로운 미래를 상상하는 힘으로써의 서울교육이 민주시민교육에 기반한 역사인식, 민주주의, 평화, 인권을 지향하는 공동체를 이루도록 기여할 수 있다고 믿는다”며 “평화 공존과 인권, 민주주의 등 인류 보편적 가치관을 함께 나누고 각자의 삶에서 실천 역량을 키우게 돕는다면, 우리 학생들이 미래 동아시아 평화를 이끄는 선두주자들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