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사진=한국교총 홈페이지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사진=한국교총 홈페이지

[에듀인뉴스=오영세 기자] "총리실, 질본 등 의견은 존중해야 하지만 그것만 바라보며 대책을 우왕좌왕하거나 때늦은 발표로 혼란을 가중시켜서는 안 된다. 주무부처인 교육부가 중심을 잡고 선제적으로 마련해 추진하라.”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가 교육부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를 맞아 학교 현장에 반영되기 어려운 대책을 뒤늦게 내놓으며 우왕좌왕한다며 질타하고 나섰다.

교총은 22일 '교육부의 등교개학 5월 초 결정 발표에 대한 입장'을 통해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학교, 교육 대책은 교육부가 중심을 잡고 선제적으로 마련해 추진하라"고 요구했다.

특히 등교개학의 일정, 방식도 미리 논의해 하루빨리 현장에 제시해달라고 요청했다.

앞서 교육부는 코로나19 사태가 시작되면서 개학을 세 차례 미루고, 지난 9일부터 초·중·고교 온라인 개학을 3차례에 나눠 시행했다. 21일에는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를 5월5일까지 연장하자 "5월 3일 전후로 등교개학 시기와 방식을 내놓겠다"고 밝혔다.(관련기사 참조)

교총은 “등교개학, 추가 연기, 순차 등교 등 예상 시나리오에 따라 단계별 학사 조정, 입시 대책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사전에 안내할 필요가 있다”며 “그래야 학교 현장의 불안과 혼란이 최소화되고 사전 준비를 통해 대처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언론 보도가 나온 후 대책을 접한다는 교원들의 문제 제기와 이에 따른 뒷수습은 학교와 교원의 몫이라는 지적도 했다.

교총은 “온라인 개학, 긴급돌봄, 초등 1·2학년 원격수업, 전국연합학력평가 등을 알리는 방식이 현장 상황을 도외시하고, 뒤늦게 발표되는 일이 되풀이되고 있다”며 "준비기간 부족, 현실과 맞지 않는 대책을 이행하는 과정에서 학교, 교육에 대한 불신을 초래하게 된다"고 비판했다.

이어 "학교, 교원들과의 소통, 논의 구조를 회복해 정책 결정에 있어 현장 의견과 여건을 충분히 반영하고 적시에 발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