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가족 여러분, 그리고 시민 여러분!

2016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희망찬 새해를 맞아 여러분 모두에게 기쁨과 축복이 함께 하시길 기원하며, 새해 인사를 올립니다.

지난해 우리교육은 인성교육진흥법 제정, 2015 교육과정 개정과 누리과정 예산편성,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등 많은 변화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와 어려움 속에서도 창의와 인성을 바탕으로 행복한 학교 희망의 대전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대전교육가족 모두가 한마음이 되어 노력한 결과 그 어느 해 보다도 알차고 값진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지난해 우리교육청은 대덕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등학교를 개교했으며, 직업교육의 산실인 대전산업정보학교가 새 단장을 하여 이전했고, 전국 최초로 교원의 심리상담 정신건강을 지원하는 Tee센터가 문을 열었으며, 지역사회가 보유한 인적·물적 자원을 교육활동에 활용하기 위한‘좋은인재기르기협력단이 출범하는 등 교육공동체와 함께하는 학교문화를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했습니다.

또한, 2015 시․도교육청 평가 우수교육청 달성, 전국 Wee센터 평가 최우수 교육청 선정, 교육청 최초로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하는 부패방지시책평가에서 1등급 최상위기관 선정, 2015 전국 50대 유치원 교육과정 및 전국 100대 교육과정에 유치원 4개원과 초중․고 6개교 선정, 한국정보올림피아드 공모부분 전국대회 대상을 수상하는 등 대전교육이 최상의 성과를 거두며 한국교육의 중심으로 더욱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성과는 대전교육가족과 시민 여러분께서 보내주신 깊은 관심과 성원, 교직원 모두의 협력과 헌신으로 이루어낸 결실로 여러분 모두에게 깊이 감사드립니다.

그러나 현재의 위치에 만족하기에는 아직도 미흡한 부분이 많고 극복해 나가야 할 과제도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이제 우리는 우리 학생들이 자신의 꿈과 끼를 마음껏 펼쳐 언제, 어디서나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가정, 학교, 사회 모두가 한마음으로 뜻과 힘을 모아 대전교육 발전에 진력해야 합니다.

새해 우리 대전교육은 그동안 쌓아온 기반과 역량을 바탕으로 바른 인성과 창의성을 갖춘 품격 있는 세계시민 육성을 위해 다음과 같은 교육활동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첫  째,  핵심역량을 키우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겠습니다.
둘  째,  창의·인성을 갖춘 융합인재를 양성하겠습니다.
셋  째,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를 조성하겠습니다.
넷  째,  나눔과 배려의 교육복지를 실현하겠습니다.
다섯째,  참여와 소통의 학교문화를 구현하겠습니다.

자랑스러운 교육가족 여러분, 그리고 존경하는 대전 시민 여러분!

우리 학생들의 성공과 행복, 국가의 발전은 교육에 달려있습니다. 앞으로 다가올 사회의 변화를 예측해 학생들이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필요한 능력을 기르는데 우리 모두 힘을 기울여 나가야 합니다.

대전의 인재가 미래사회를 이끌어 갈 세계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해주시고, 성원해 주시길 바랍니다.

2016년 새해, 여러분과 함께 학생이 행복하고 스승은 보람을 느끼며 학부모가 만족하고 시민과 지역사회에 공감을 주는, 자랑스러운 대전교육을 활짝 열어가겠습니다.
  
대전교육가족과 시민 여러분, 새해 더욱 건강하시고 행복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