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력행위 적발 시 자격박탈·수사 등 엄정조치 예고
학교밖 개별훈련 선수도 포함…집중신고기간 운영

(사진=ytn 캡처)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교육부가 고(故) 최숙현 선수 사건을 계기로 학생선수 전수조사에 착수한다.

21일 교육부에 따르면, 전국 17개 시·도교육청과 합동으로 초중고 학생선수 5만9252명을 대상으로 폭력피해 전수조사를 진행한다.

조사 기간은 이날부터 다음달 14일까지 4주간이며 온·오프라인으로 이뤄진다. 17개 시·도 중 대구·충남·경북교육청은 이달 초부터 전수조사를 진행 중이다.

조사 대상에는 학생선수뿐만 아니라 선수 등록 후 개별적으로 활동하는 선수까지 포함시켰다. 학교 밖에서 이뤄지는 체육교육에서도 폭력피해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서다.

(자료=교육부)

특히 운동부 내 가해자의 영향력이 미치지 않도록 조사를 설계했다.

방문 조사의 경우 학교 담당 장학사가 학교를 방문, 설문조사를 실시한 뒤 이를 학교 관계자가 아닌 장학사가 직접 수거토록 했다. 온라인 설문조사는 학교 내 학교폭력 전담교사가 주관하며 조사는 컴퓨터실이나 개인 휴대전화 등을 활용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이와 별도로 교육부는 다음 달 초부터 학생선수 폭력피해 집중신고 기간을 운영한다. 

전수조사 뒤 엄정한 후속 조치도 예고했다. 조사 결과 학생선수에 대한 폭력이 확인되면 체육지도자에 대해선 자격박탈이나 경찰수사 의뢰 등 제재를 가할 방침이다.

유은혜 부총리겸 교육부 장관은 “이번 전수조사를 통해 학생선수를 대상으로 자행되는 폭력행위를 근절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