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부총리는 7일 국회에서 열린 교육위원회 국정감사 모두발언에서 "대입 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사진=국회의사중계시스템 캡처)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수능 위주 전형 40% 확대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또 원격수업 장기화로 인한 기초학력 부진, 학력격차 우려에 대해 "10월 중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정책 보완 과제를 마련하겠다"고 했다.

유은혜 부총리는 7일 국회에서 열린 교육위원회 국정감사 모두발언에서 "대입 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을 마련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교육부는지난해 12월 학생부종합전형(학종) 공정성 문제가 불거지면서 서울 소재 주요 16개 대학에 수능 위주 전형 확대를 권고한 바 있다. 

유 부총리는 "학생부종합전형 등 특정 전형으로 쏠림이 있는 대학에 수능 위주 전형 확대를 추진하겠다"며 "학생부 기재 금지사항에 대한 검증도 강화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사회통합전형 근거 마련을 위한 '고등교육법' 개정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12월 3일로 예정된 2021학년도 수능의 차질없는 준비를 위해 오는 11월 초부터 수능 비상 운영 체제에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대에 따른 단계적 등교 수업은 학교 밀집도 기준을 지키면서 지역·학교별 특성에 맞는 탄력적인 학사 운영을 하겠다"면서 "다음 주부터 적용될 등교 방침과 관련 보건당국과 협의해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원격수업 장기화로 인한 기초학력 부진, 학력격차 우려에 대해 10월 중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정책 보완 과제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실시간 조·종례를 비롯해 실시간 쌍방향 수업을 점진적으로 확대하는 한편 방과후수업 통해 학습 지원할 것"이라며 "취약계층 학생이나 기초학력 부진 학생을 위해 일대일 학습 컨설팅,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