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인뉴스] ‘거침없이 교육’은 ‘나’의 입장에서 본 ‘교육’을 ‘거침없이’ 쓸 예정이다. 글은 자기중심적이고 편파적일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글 중에 자기중심적이지 않고 편파적이지 않은 글이 얼마나 될까? 객관적인 척 포장할 뿐이다. 차라리 나의 편파성을 공개하고, 조금 더 솔직해지고 싶다. 하지만 그것도 용기가 필요한 일, 잘 될까 모르겠다. 다루는 내용은, 교육과 관련된 거라면 가리지 않을 생각이다. 비판적 시각에서 쓴 교육제도, 교육정책, 교육담론, 교실 이야기 등에 나의 편파성을 실어 나르리라.
“아~! 뭐야, 왜 던져?”
“아닌데? 안 던졌는데?”
“던졌잖아~!”
“응, 아니야.”
“던졌잖아~!”
“응, 아니야.”
5학년 쌍둥이 형제 동준(가명), 동찬(가명)이의 목소리다. 무슨 일인지 물었다. 동찬이가 컵스택 장난감으로 다른 친구와 놀고 있는데, 동준이가 컵스택을 계속 장난으로 건드려 방해가 돼 하지 말라고 그랬더니, 동준이가 손난로를 던져 목 아래쪽에 맞았다는 것.
동찬이의 설명은 그러했다. 이에 동준이는, 자기는 던지려고 한 게 아니라 땅에 떨어진 손난로를 주어 들어 올리다가 손에서 빠져나가서 동찬이 쪽으로 갔다는 것.
동준이가 거짓말을 하는 것 같진 않았고, 동찬이도 컵스택에 집중하고 있어 던지는 모습까진 못 본 것 같다. 동준이 입장에선, 일부러 그런 건 아닌데 뭐라고 하니, 억울해서 그런 반응이 나온 모양이다.
“일단 동준이가 동찬이한테 일부러 그런 건 아닌 거 같은데 동찬이 생각은 어때?” 물으니, 동찬이도 동준이가 일부러 한 건 아닌 것 같다고 한다.
“그런데 동준이가 일부러 한 건 아니지만, 동준이가 동찬이 몸에 맞게 한 건 비록 실수더라도 잘못한 거 에요. 동준이가 동찬이한테 사과해야 할 것 같은데, 어때요? 동찬이는 동준이가 사과하면 받아줄 수 있나요?”
동찬이는 받아줄 수 있다고 했다. 그런데 동준이가 말이 없다. 여린 아이다. 이내 눈물이 맺힌다. 곧 수업을 시작해야 해서, 동준이가 어떻게 해야할지 스스로 생각해 보고 이번 수업 끝나고 쉬는 시간에 다시 얘기해보자 했다.
수업이 시작하고 아이에게서 이내 좀 전과 같은 우울한 모습은 사라졌다. 수업에 잘 참여했고, 웃으며 이야기했으며, 밝은 모습으로 돌아왔다.
쉬는 시간이 왔다. 아이를 불렀다. 어떻게 할 건지 물었다.
“사과할 생각이 있나요?”
아이는 다시 대답이 없다. 다시 눈물이 고일랑 말랑한다.
“혹시 무언가 억울한 게 있다거나 다른 생각이 있으면 얘기해 주세요, 괜찮아요.”
역시 대답이 없다.
“동준이가 어떻게 하는 게 좋을지 스스로 생각해 보고 얘기해 주세요. 선생님 잠깐 기다려 줄게요.”
아이를 내 옆 의자에 앉히고 잠시 기다렸다. 기다려도 대답이 없다. 어떻게 할지 다시 물어도 마찬가지다.
“동준이가 아직 정리가 안 된 것 같아요. 다음 중에서 대답해 주면 좋겠어요. 지금 동준이가 어떤 마음일지. 1번, 내가 잘못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2번, 사과하는 게 맞다고 생각하는데 사과하는게 어색해서 못하고 있다. 3번, 다른 생각이 있다. 4번,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 이 중에서 한 번 골라 줄 수 있을까요?”
아이는 고민한다. 한 번 더 정리해서 얘기해줬다. 어쨌든 선생님은 해결될 때까지 이 문제에 대해 끝까지 동준이와 이야기할 거라 했다. 아이는 머뭇거리더니 조그맣게 2번이라고 대답한다. 그렇구나. 잘못했다고 생각하는데 사과하는 게 익숙하지 않았구나. 그래도 이렇게 대답해줘서 고맙다.
“조금 어색하더라도 한 번 해보는 게 어때요? 그냥 별 거 아니에요. ‘동찬아, 내가 아까 실수로 손난로로 맞춰서 미안해.’ 딱 이 말만 하면 돼요. 그 말 하고서 그냥 쿨하게 다시 놀면 돼.”
아이는 또 머뭇거린다. 고새 쉬는 시간이 갔다. 동준이에게 용기를 내줬으면 좋겠다는 말과 함께 다음 쉬는 시간에 어떻게 할 건지 얘기해 달라 했다. 또 한 번의 수업이 끝나고 점심시간이 왔다.
점심을 먹고 올라와 잠시 책상에서 숨을 돌렸다. 그런데 어랏? 동준이는 이미 동찬이와 얘기하며 놀고 있다. 그래, 사실 아이들은 꼭 이렇게 사과하지 않아도 자기들끼리 다 풀려서 또 사이좋게 지내지. 아주 잠깐, ‘아, 사과시키는 거 그냥 그만 둘까?’ 생각도 들었다.
하지만 이번에 이렇게 두루뭉술하게 넘어가면, 아이는 다음에 또 비슷한 상황에서 자기가 잘못했을 때도 두루뭉술하게 넘어가려 할 것이다. 굳이 내 잘못을 인정하지 않아도, 사과하지 않아도, 다시 충분히 사이좋게 지내고 없었던 일처럼 할 수 있는 걸? 아이는 아마 그런 식으로 자신의 잘못을 회피할 것이다. 그리고 언젠간 크게 한 번 부딪치고, 상처주며 상처받을 것이다.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하는 경험을 쌓아가는 건, 그리하여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는 건, 공동체에서 함께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기본 중의 기본이다. 아이는 착하고 순수하지만, 아직 미숙하다. 배워야 하고, 해내야 한다.
이미 동찬이와 잘 놀고 있는 동준이를 다시 불렀다.
“동준이, 어떻게 할지 생각해 봤나요?”
“저, 그냥 사과할게요.”
이번엔 아까와는 다르게, 물어보자마자 대답한다. 그래, 어쩌면 이제 지겹고 귀찮겠지. 내 노는 시간, 이렇게 뺏길 수 없다 생각하겠지. 이러나저러나 상관없다. 사과하는 게 내 노는 시간 뺏겨 가면서까지 안 할 건 아니라는 걸, 아는 것도 중요하다. 그거 사실 별거 아니구나, 알 수 있다면야. 아이는 사과를 너무 가볍게 생각해서 문제가 아니라, 너무 무겁게 생각해서 문제였다.
동찬이를 불렀다.
“동찬아, 내가 손난로 실수로 맞혀서 미안해.”
“나도 너가 실수로 그런건데 오해해서 미안해.”
아이들은 아무 일 없었다는 듯 휙 돌아가서 놀기 바빴다.
이제는 종업식 때까지 전면 원격수업이라, 이렇게 다투고 사과할 일도 없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