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교원양성대학교 총장협의회 입장 발표
초‧중 통합자격증 교사 재교육으로 양성해야
임용시험 교육과정 이수율 현재보다 상향을

전국교원양성대학교 총장협의회는 10월 21일 한국교원대학교에서 열린 총장협의회 검토를 거쳐 입장문을 최종 완성했다.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전국교원양성대학교 총장들이 초·중등교원양성기관 통합과 교육전문대학원 설립에 반대했다. 또 초‧중 통합자격증 소지 교사는 기존 교원 대상 재교육을 통해 양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초등교원 임용시험의 교육과정 이수율은 현재보다 상향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국교원양성대학교 총장협의회(협의회)는 4일 입장을 통해 “경제적 이유만으로 초·중등양성기관을 통합하는 것에 반대한다”며 “교사교육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실습제도를 개선하고 현장성을 강화해야 한다는 점에는 동의한다”고 밝혔다. 

앞서 국가교육회의는 지난달 24일 32명으로 구성된 핵심당사자 집중숙의를 통해 교원양성체제 개편 핵심의제를 교원수급 규모 감축과 교·사대 교육과정 현장 중심 개편으로 압축한 것으로 알려졌다.

협의회는 지난달 21일 한국교원대학교에서 열린 총장협의회 검토를 거쳐 입장문을 완성했으나 10월 22일부터 11월 3일까지 입장문 내용에 대한 구성원 찬반을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해 이날 입장문을 최종 발표했다. 

설문조사에는 협의회 12개 회원교(▲경인교대 ▲공주교대 ▲광주교대 ▲대구교대 ▲부산교대 ▲서울교대 ▲전주교대 ▲진주교대 ▲청주교대 ▲춘천교대 ▲제주대 ▲한국교원대 등)에서 교수 546명, 직원 542명, 학생 7671명 등 총 8759명이 참여했다. 

설문 결과는, 모든 문항에 대해 98.2~89.8%의 매우 높은 찬성률을 보였다.(전문 참조)

협의회는 “초등교원양성대학교 구성원들의 총의가 반영되어 있는 만큼 앞으로 총장협의회는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의 주도적이고 협력적인 성장을 돕는 질 높은 미래 교사를 양성하기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국가교육회의와 교육부도 향후 이를 최대한 존중해 교원양성체제 개편을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 과정에서 당사자와 민주적이고 열린 합의를 통해 중장기적인 합리적 해결책을 도출하기를 강력히 희망한다”며 “이를 내실 있게 추진하기 위해 교육부를 포함한 범정부적 협의기구를 구성할 것을 제안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국가교육회의는 숙의 과정을 거쳐 오는 12월 17일로 예정된 국민보고대회에서 교원양성체제개편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교대 측 반발이 컸던 교·사대 통폐합은 일단 의제에서 빠진 상황이다. 또 교육대학 통폐합을 통해 양성 인원을 조절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으며, 교육과정 개편을 통한 학교급 간 통합 자격증 부여 방안도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문항별 찬반 분석.(사진=교대총장협의회)

전국초등교원양성대학교의 입장문

초등교원양성대학교의 구성원들은 현재 진행 중인 교원양성체제 개편 논의가 졸속으로 진행되지 않고 교육적이고 민주적이며 공정하게 진행되기를 열망하면서 다음과 같이 우리의 입장을 밝히고자 한다.

하나. 교원양성체제 개편은 인구 문제, 경제적 측면, 사회문화적 측면, 지역 균형 발전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하되, 다른 어떤 요소보다 교육의 본질을 우선해야 한다. 

하나. 교원양성체제 개편의 본질은 미래사회를 살아갈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이고 협력적인 성장을 돕는 촉진자이자 평생 학습 동반자로서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목적형 교원양성체제를 강화하는 데 있다. 

하나. 우리나라 교원양성체제의 전문성을 위협하는 가장 중요한 문제는 중등 교원 양성 인력의 과잉 배출 문제이다. 미래 교사교육의 전문성에 비추어 이 문제는 더 이상 간과할 수 없다. 또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는 이유로 다른 문제를 더 우선해서 해결하려는 것은 개혁의 본질을 왜곡하는 것이다. 

하나. 초등교육과 중등교육은 70년이 넘는 기간 동안 각기 다른 체제로 운영되어 왔으며 고유한 장점을 지니고 있다. 초·중등 교육의 연계 문제는 교원양성체제보다는 학습자의 발달 단계에 특화된 수업전문성과 교육과정 연계성 차원에서 우선 다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객관적이고 실증적인 연구, 전문가 집단의 충분한 논의, 사회적 합의 없이 경제적 이유만으로 초·중등교원양성기관을 통합하려는 것에 반대한다.

하나. 초등교원양성대학교도 향후 양성과 임용의 불균형 문제에 직면할 위험이 높아지고 있다. 한편, 코로나 사태 등 교육환경의 변화는 새로운 교육 인력 양성도 필요로 한다. 전국교원양성대학교총장협의회는 이러한 상황을 정부(교육부)와 기존의 협의 채널을 통해 객관적 자료에 근거하여 종합적·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다. 

하나.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목적으로 교육전문대학원을 도입하는 안에 반대한다. 석사 학위를 소지한 교사 비율이 전체의 1/3을 넘는 상황에서 학위 취득이 교사의 실천적 전문성을 신장시켰다는 증거는 거의 없다. 전문직의 수학 기간 연장은 여러 전문직 간에 불필요한 수학 기간 연장 경쟁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대학원 석박사 과정은 교사 재교육 기능을 담당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수학 연한은 교육의 현장성 및 전문성 강화의 측면에서 심도 있게 검토할 필요가 있다. 

하나. 교원양성대학 교육의 현장성 부족은 계속 지적되어 온 문제이다. 교사들이 교수행위를 탐구하고 학생을 배려하는 실천가로서 현장성을 충분히 갖추고 임용되지 못한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교원양성대학 교육자로서 무거운 책임을 느낀다. 초등교원양성대학은 앞으로 교육청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교원양성교육의 성과를 객관적, 과학적으로 점검하고 보완함으로써 현장성과 전문성이 높은 교사를 배출하기 위해서 노력한다.

하나. 교육실습 기간 부족이 계속 문제로 제기되어 왔다. 그러나 단순히 실습 기간을 연장하는 것으로는 내실 있는 교육실습을 보장할 수 없다. 지금 같은 위탁형 실습을 넘어서 대학과 현장이 함께 협력하는 교육실습 생태계가 구축되어야 하며 일정한 자격을 갖춘 교사와 학교만 교육실습을 지도할 수 있는 체계가 갖추어져야 한다. 동시에 교육실습에 대한 실질적인 재정 지원도 필요하다. 

하나. 초등교원양성대학 교육과정의 개선을 위해서는 임용시험 제도가 변화해야 한다. 적어도 초등교원양성대학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하였는지를 반영하는 비율이 지금보다는 상향되어야 한다. 아울러 임용 시험 제도도 전국교원양성대학교와 전국시도교육청의 공동 연구를 통해서 근본적으로 개선되어야 한다.

하나. 인구 감소로 인한 통합운영학교의 증가와 그에 따른 통합자격증 소지 교사 양성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통합자격증 소지 교사는 정확한 수요 예측에 기반을 두고 지역사회의 요구와 필요를 반영하여 기존 교원을 대상으로 재교육하여 양성한다.

하나. 법학전문대학원, 의학전문대학원 등 다른 전문직 양성체제 개편에는 10~15년의 긴 기간이 소요되었다. 교원양성체제도 정치적 이해를 떠나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자료에 근거를 둔 전문적이고 민주적인 의사소통 과정을 통해 점진적이면서도 일관성 있게 개편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