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교원양성대학교대학평의원협의회 성명 발표
교원정원 감축 전제 숙려제 중단, 양성기관 대표 참여시켜야
교원교육개발원 신설 "현 시스템 강점, 약점 분석부터" 제안

(사진=국가교육회의 홈페이지 캡처)
(사진=국가교육회의 홈페이지 캡처)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국가교육회의가 교원양성체제 발전 방향 정책 숙려제 6차 협의를 마친 가운데, 교원 정원감축을 전제로 한 숙려제 협의 내용은 인정할 수 없다는 주장이 나왔다. 

전국교원양성대학교대학평의원협의회(협의회)는 7일 성명을 내고 "교원양성체제 개편안은 단기간 정책숙려제로 결정하기 적합한 정책 대상이 아닐뿐더러 간담회 등이 형식적이고 일방적으로 진행돼 신뢰하기 어렵다”며 “교원양성체계 개혁 과정 강행을 중지하고 양성기관 대표와 전문가를 참여시켜 전문성이 확보된 공감할 수 있는 과정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특히 “양성체제 개편 논의의 전제조건인 학령인구 감소가 교원 감축으로 이어진다는 논리는 타당하지 않다”며 교원정원 감축을 전제로 한 양성체제 개혁 필요성에 대한 인식 전환을 촉구했다.

국가교육회의는 지난 9월 미래 학교와 교육과정에 적합한 교원양성체제 발전 방향을 제시를 위해 교육청·교원단체·예비교원·교원양성기관 대표와 일반 시민, 학부모, 다양한 분야 전문가가 32명이 참여하는 집중 숙의를 시작, 지난 5일 6차 숙의를 마치고 12월 중순 경 협의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숙의단에서도 인구감소 추세에 따라 교원 양성 규모를 축소해야 한다는 논리에는 논쟁이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교원양성 시스템이 인구변화에 대응하지 못해 양성·임용 불균형이 발생했으며, 중등의 경우 교육의 질을 높이고 학령인구 감소에 대응하기 위해 양성 규모 축소가 필요하다는 데는 동의가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또 ▲양성 교원 상(기준)에 대한 합의 ▲학생 발달단계와 학습특성을 고려한 교원양성 교육과정 편성 ▲학생·학부모 소통 및 지역사회 이해 등 학교 현장 관련 내용 강화 ▲미래학습을 위한 교과목 개편 등에 유연한 대응이 필요함을 인정했다.

신동훈 서울교대 기획처장은 “서울의 경우 오히려 초등학생이 늘어난다는 언론 보도도 있고 객관적 수치가 이를 증명하고 있는데, 지역별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일률적으로 감축하고 있다”며 “더욱이 코로나로 인해 학급당 학생 수를 줄여야 하는 상황이다. 아직 학급당 학생 수가 30명을 넘어가는 곳도 많다. 이러다간 50명 시대를 맞이할 수도 있다. 지역별 상황을 고려한 정책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교원교육개발원 신설해 현 시스템 강점, 약점 분석 먼저 해야”


협의회는 교원교육개발원(또는 센터) 신설도 제안했다. 

교원교육개발원은 현 시스템의 강점과 약점을 지속적으로 분석해 축적하고 프로그램의 지속적 개선 및 양성기관의 질 관리 등을 맡는 조직이다.

협의회는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한국교육의 강점 및 문제점과 교사 양성과의 인과관계를 명확히 규명하는 분석 작업을 선행할 것을 촉구한다”며 “초등교사와 그 외 교사 양성체제에 대한 근본적 차이를 분석하고 각각의 강점을 살리고 약점을 보완하는 방향을 먼저 모색하라”고 요구했다.

교원교육개발원과 비슷한 교원교육센터, 교원교육진흥원은 지난 9월 최의창 서울대 교수가 제안하기도 했다.

최 교수는 한국교육학회와 한국교원대학교가 공동 주최한 ‘교원양성체제, 어떻게 개편할 것인가’ 토론회에서 “새판으로 갈아치우지 않고 지금 쓰고 있는 판을 닦아 쓰자”며 단위 양성기관에 학부프로그램 운영체계 연계성을 높이고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교원양성센터 설치를 제안했다.

또 교원전문역량 관리를 지원하는 교육교육진흥원을 설립 운영해 정기적으로 단위기관 교원양성센터의 효과적 운영을 위한 연구 및 개발 사업, 기관 평가를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관련기사 참고)

협의회 관계자는 “교원양성기관 관련 전문가의 지식과 지혜를 차용하고, 진지하게 머리를 맞대며 개혁 방향을 만들어 가기를 기대한다”며 “현 정부가 서둘러 양성체제 개편을 시도한다면 득보다 실이 클 것”이라고 지적했다. 

협의회는 공주교대, 광주교대, 대구교대, 부산교대, 서울교대, 전주교대, 진주교대, 청주교대, 춘천교대 등 9개 교대가 회원으로 참여해 지난 10월 14일 전국교원양성대학교 대학평의회 정착과 발전방향 모색 및 현안 공동대응을 위해 발족했다.

한편 국가교육회의가 추진하는 집중숙의제에서는 지난 20여년 동안 논의된 사범대학 5~6년제와 교육전문대학원 도입은 핵심 의제로 선택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