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대성고 교육청 중심 현장점검 실시...교사, 학생 심리지원팀 지원
"아이들 안전 관련 교육청 권한 이양했지만, 관리 감독 철저히 할 것"

[에듀인뉴스=박용광 기자] 교육부가 ‘수능 후 고3 교실’ 전수점검에 나서기로 했다. 고3 학생 10명의 사상자를 일으킨 ‘강릉 펜션 참변’ 사고에 따른 조치다. 또 피해자 가족 지원과 함께 심리적 불안을 보이고 있는 서울 대성고 재학생들과 교사를 대상으로도 심리지원팀을 꾸려 지원하기로 했다. 

교육부는 19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유은혜(사진)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주재로 강릉 펜션 사고 관련 상황점검회의를 열고 정부의 사고 대처 방안을 논의했다.

유 부총리는 “교육부는 수능 이후 한 달 여간 마땅한 교육프로그램 없이 학생들이 방치되고 있지 않은지 전수 점검할 것”이라며 “특히 체험학습 명목으로 고교생끼리 장기 투숙을 하는 여행이 있는지도 신속하게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강릉과 원주의 각 병원에 인력을 배치해 학부모, 학교와 실시간 소통하면서 피해자 가족을 지원하고 서울 대성고 재학생들과 선생님들의 심리적 불안 상태를 해소하기 위해 소아정신과 전문의 등 심리지원팀을 구성해 지원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피해 학생들에게 개인체험학습 허가를 내준 서울 대성고에 대해서는 서울시교육청을 중심으로 현장점검이 진행된다.

유 부총리는 “이런 일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교육기관이 해야 할 일을 처음부터 철저히 다시 챙기겠다”며 “아이들과 관련된 모든 학생안전 매뉴얼과 규정을 재점검하고 아이들의 안전과 직결된 부분은 이미 교육청으로 권한이 이양된 사안이더라도 교육부가 관리감독이 소홀히 되지 않도록 조치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황망하고 안타깝다. 피해자 아이들과 가족분들에게 너무나 미안하고 죄송하다. 정부는 최선을 다해 피해자 가족을 지원하겠다”며 “사고 원인이 정확하게 밝혀지는 대로 각 부처별로 해야 할 일들을 철저히 챙기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대성고는 이날부터 21일까지 휴업하고 애도 기간을 갖기로 했다. 학교는 휴업 기간 사고수습에 전념할 방침이다. 교장과 학생주임 등 주요간부들은 전날 강릉으로 가서 피해학생 가족들을 지원했다. 현재는 3학년 담임교사들이 모두 강릉에 머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