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 사태 관련 정부정책 발표 교육현장 불만 높아
청원인 "현장과 소통 않고, 인기 영합 언론 플레이" 비판

청와대 홈페이지 캡처
청와대 홈페이지 캡처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유은혜 교육부장관 퇴출 촉구 청와대 국민청원이 등장했다.

'유은혜를 교육부에서 퇴출시켜주십시오'라는 제목의 청와대 국민청원은 7일 오후 6시43분 현재 1만757명이 동의했다.

7일 청와대 홈페이지에 올라 온 이 청원은 아직 일반에 공개되지 않았다.

'사전동의 100명 이상이 되어, 관리자가 검토중인 청원'임에도 불구하고 1만명 이상이 동의해 코로나19 사태 관련 정부 정책에 대해 교육 현장의 불만이 커지고 있음을 확인시켜 주고 있다.

청원인은 코로나19 사태로 모두가 희생을 감수하는 상황에서 교사들도 많은 것을 내려놓고 함께 했지만 "현장을 생각하지 않는 점입가경 유은혜의 행태를 더 이상 좌시할 수 없다"고 청원 이유를 밝혔다.

청원인은 "코로나 사태의 일련을 살펴보면 학교 현장과의 소통이 전혀 없었다"며 "교육 관계자와 교사들은 오로지 뉴스속보 발표로 국민들과 동시에 학교 현장의 변화를 알게 되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3월 9일 개학연기도 1차 긴급돌봄교실 구성도 모두 뉴스속보 후 한참이 지나 공문이 왔다"며 "3월 23일로의 개학연기도 마찬가지로 유은혜는 현장 교원이 아닌 EBS와 먼저 소통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온라인 학습방을 교육부와 함께 계획하고 있다는 EBS 홈페이지의 글로 어렴풋이 개학이 더 연기될 수도 있겠다는 예감을 받았다. 어째서 협력 방송국에는 통보하면서 가장 긴박하게 돌아가는 학교 현장에는 알리지 않는지 의아했다"며 유은혜 교육부 장관의 불통을 비판했다.

특히 "학교현장 뿐만 아니라 지역교육청 조차도 이 사실을 몰랐다"며 "뉴스 속보를 보고 학부모들이 학교에 질문을 던져도 학교 역시 속보를 보고 이제야 알았기에 답변하기에 어려움이 많았고 이런 일의 반복은 교육 주체인 학교와 학부모 간 신뢰를 심각하게 저하시켰다"고 꼬집었다.

청원인은 2차 긴급돌봄조사가 긴급히 실시된 것과 관련해서도 불통과 함께 일방통행식 행정에 문제를 제기했다.

청원인은 "교사들은 의료 현장에서 뛰고 있을 감염 전문의들과 방역에 힘쓰느라 과로사까지 하고 있는 관련 공무원들을 생각하며 불통 방식에 이의제기하지 않고 일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그런데 "3월 6일. 학교에서는 이제야 2차 돌봄신청자 명단이 정리되어 학부모들에게 단체 안내를 했는데 그런 노력을 비웃기라도 하듯 유은혜는 또 아무런 협의 없이 다음주 월요일부터 돌봄을 저녁 7시로 늘리겠다, 도시락을 제공하겠다고 선언했다"고 비판했다.

그는 "먹거리가 그리 쉽게 준비되냐"며 "학교 현장에서도 소풍 날짜를 한달 전부터 알려주고, 내 아이 김밥도시락 하나 싸는 일도 금요일 오후에 전달해서 월요일날 가져오라고 하면 학부모 민원소지가 있는 일인데 수요조사 및 급식업체 선정, 도시락 배달까지 금요일 오후와 주말 사이에 가능한 일이냐"고 꼬집었다.

이어 "돌봄교실이 들어오며 아이들 명단 제출, 간식비, 재료비, 급식비 품의, 전담사들 월급주는 행정업무까지 모두 교사가 떠안게 되었고 그 업무의 과중함 때문에 원래 학교 전체를 아우르는 중간관리자 급 부장 직책이 돌봄 업무에 붙여지게 될 정도로 기피 업무가 되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공무직이 무기직이 되고 권리만큼 책임도 가져가 교사들이 수업과 관계 없는 돌봄행정업무로부터 벗어나리라 믿었건만 아무 요구도 하지 않던 교사들에 비해 전담사들은 공무직 노조를 통해 정부를 압박해고 행정업무 상당부분이 아직도 교사들 등에 짊어져 있다"고 비판했다.

청원인은 "문재인 정부의 방과후와 돌봄 업무로부터 교사를 해방시키겠다는 공약은 공염불이 되어버렸다"며 "그럼에도 교사들은 아이들을 지키고 가르치는 사람이라 이번 긴급돌봄 오전 타임을 전담사가 못하겠다 하면 수당조차 없음에도 대신 하였고 사전 충분한 양해와 노고를 알아주는 교육부와 유은혜의 설득이 있었다면 저녁 7시 돌봄조차 받아들였을 것"이라고 소통 부재의 아쉬움을 전했다.

특히 "일련의 사태는 교육부가 교사를 함께 일하는 파트너가 아니라 쥐어짜면 쥐어짜는 대로 뽑아먹을 수 있는 만큼 뽑아먹는 물건, 사물, 또는 노예로 취급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유은혜의 갑작스런 7시 돌봄 발표 후 행보는 현장을 향한 위로가 아닌 ytn뉴스 인터뷰였다"고 힐난했다.

이어 "내가 지르면 현장에서 어떻게든 하겠지 라는 무책임한 생각으로 언론 플레이부터 먼저 한 것"이라며 "유은혜는 교육과 어떤 인연도 없는 그저 선거에 눈이 먼 정치인으로 교육 관련 책임 있는 모습을 전혀 보여주지 않고 있다. 그저 학부모들에게 잘 보이기 위한 선심성 발언만 나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청원인은 "재난상황에서 어느 정도는 희생할 각오를 해왔지만 그런 노고에 대한 조금의 배려도 없이 사전 협의도 없이 정책을 언론 공개로 시작하는 말도 안되는 행정을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며 "재난의 틈새를 노려 정치인으로서 인기만 공고히 하려는 유은혜가 교육부에서 물러나길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또 "언론 플레이로 불가능한 정책을 현장에 밀어붙이는 유은혜의 무능, 언론을 통해 정치적 인기를 얻으려는 유은혜의 불순한 의도를 알리고 종국에는 유은혜가 더 이상 교육계에 발 붙이지 못하게 하려고 이 글을 쓴다"며 "백년지대계를 세워도 모자란 교육부에 코로나 감염이라는 재난을 틈타 인기만을 얻으려는 수장이 있다는 건 국가적 위기를 불러일으키는 일"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