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가 4일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가 열리는 청주 그랜드 프라자 호텔 앞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사진=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교육당국은 비정규직 복리후생 차별을 해소하고 돌봄 전담사 전일제 전환에 대한 근본적 대안을 내놓아야 한다."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연대회의)는 4일 충북 청주 그랜드프라자 호텔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당국은 차별해소 의지는커녕 불성실한 교섭태도로 일관하며 시간만 보내고 있다"며 "돌봄전담사 전일제 전화 등 근본 대책을 내 놓으라"고 촉구했다.

이날 오후 이 호텔에서는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 총회가 열린다.

연대회의는 "시도교육청이 긴축예산을 핑계로 최저임금 인상률 1.5%에도 못 미치는 0.9% 임금 인상안을 들고나와 예산삭감의 고통을 전가하고 있다"며 "교육당국이 학교 돌봄 전담사에게 단시간 노동, 공짜 노동을 강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복리후생 차별해소와 시간제 돌봄 전담사들의 전일제 전환에 대한 근본적인 대안을 내놓길 바란다"며 "이를 위해 11월 돌봄파업과 총력 투쟁으로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경기도교육청은 이날 초등보육전담사 파업에 따라 혼선 방지를 위해 파업 당일 초등돌봄 대응 준비를 위한 공문을 각급 학교에 전달했다.(관련기사 참조) 

도교육청은 학생과 학부모의 돌봄 불편 최소화를 위해 각 학교가 공동체 의견을 수렴해 ▲파업 미참여 전담사의 돌봄교실 통합 운영 ▲학교관리자의 자발 참여 ▲마을돌봄기관 활용 ▲가족돌봄휴가를 통한 자녀돌봄 등 학교 실정에 맞게 초등돌봄교실을 운영하도록 안내했다.

파업 당일에는 단위학교 수요와 여건을 고려한 유형별 돌봄 운영, 현장 확인과 모니터링 등으로 상황을 점검하며 파업에 대응할 방침이다. 

현장에서는 이날 하루 돌봄교실 문을 닫는 곳이 늘어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경기도 화성의 한 교장은 "벙법이 없다. 6일 돌봄교실은 운영하지 않는다고 학부모에게 3일 안내했다"며 "교육부와 교육청이 계속 이런식으로 서로에게 떠밀기만 해서는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