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만의 알쏭달쏭 대입 면접] 교대 인성면접(2) 연결성의 시기
[김진만의 알쏭달쏭 대입 면접] 교대 인성면접(2) 연결성의 시기
  • 한치원 기자
  • 승인 2019.11.20 00: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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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만 에듀인뉴스 칼럼니스트/ 교육기업 열꿈비 공동대표

교대면접은 예비교육자로서의 지식, 기능 그리고 태도를 이해하는 평가다. 따라서 사범대학 면접과 겹치는 부분이 존재한다. 한편 초등교육은 중등교육과 다른 특성을 가지고 교육대상자인 아동은 청소년들과 다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교대면접 분석은 초등교육의 특성, 교직인성면접, 교직적성면접 그리고 교대 문제유형의 순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생활기록부 기반 확인면접보다는 다소 심화된 교대면접을 이해함으로써 면접 전문가의 기초소양을 전달하는데 주력할 예정이다.

[에듀인뉴스] 지난 회에서는 유아교육과 초등교육을 비교하면서 초등교육의 성격을 알아봤습니다. 이번 회차부터 읽으시는 분들께서는 지난 회를 참고해 함께 읽어주시면 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아래는 유아교육, 초등교육, 그리고 중등교육의 특징을 비교한 <표>입니다.

중등교육의 경우, 중학교 교육과정과 고등학교 교육과정으로 구분되어 있는데, 중학교 교육과정 및 교과 교육이 '전문적인 교과 체제'에 본격적으로 진입하여 교과를 익히고 수용하는 시기라면, 고등학교에서는 그 전문교과 중에서도 특정 교과로 초점화되는 '전문 교과 심화 단계'로 구분하게 됩니다. 그리고 전문 교과 심화 단계에 이어 전문화 단계인 대학교육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초등교육을 'Linking(연결성)의 시기'라는 것에 주목해 본다면 특성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한 아동이 특정 교과에 성취가 높을 때, 일반적으로 그 아동이 신동이나 영재로 평가받는다 하더라도 초등 교육과정을 다루는 초등교사는 그 아동은 특정 교과를 좋아한다는 교육적 판단을 유보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즉, 아동이 다른 특정 교과를 그만큼 좋아하게 된다면 그 못지않은 성취를 가져올 것이라고 고려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영재라고 불릴 수 있는 성취를 보여주는 아동이 있다고 할 때 이 학생의 지도 방향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수학과목에 우수성을 보인다면, 그 수학과목만을 집중적으로 학습할 것인지 아니면 다른 영역에 관심과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활동을 제시해 줄 것인지 고민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특정 교과목에 집중하게 하는 것보다는 다양한 영역을 맛보고 체험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특정 분야에 집중적인 학습으로 인해, 아동이 전체 균형을 잃어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초등교육은 중등교육과 비교해 볼 때 ‘연결성’이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점을 영재교육과 연계하여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면접 연습 때 제공해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그렇다면 초등교사를 지원하는 학생의 진로이유도 보다 분명해질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초등교육을 유아교육과 중등교육과 함께 비교해 보는 것을 교직계열 학생들의 면접 연습 전에 인트로로 넣어주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진학정보 공유를 위한 네이버 '김진만 입시스케치'를 운영하면서 여러 분들의 진학 고민을 함께 해결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청솔학원·대성학원·비타에듀·비상에듀 재수종합반에서 영어교과와 재종반 담임으로 재직하면서 학생들의 동기부여와 교과목을 쉽게 접근하는 법, 진로진학 지도까지 전방위적 학생관리에 주력해 온 진학전문가다.
진학정보 공유를 위한 네이버 '김진만 입시스케치'를 운영하면서 여러 분들의 진학 고민을 함께 해결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청솔학원·대성학원·비타에듀·비상에듀 재수종합반에서 영어교과와 재종반 담임으로 재직하면서 학생들의 동기부여와 교과목을 쉽게 접근하는 법, 진로진학 지도까지 전방위적 학생관리에 주력해 온 진학전문가다.

 

 

한치원 기자  eduin@edui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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