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혜숙 강원 삼척초 수석교사/ 정동완 경남 김해율하고 교사

학생부, 자소서 기반 추출 문항과 추천 답변을 중심으로

[에듀인뉴스] 지난 '면접끝판왕' 10회 연재는 큰 틀에서 본 계열별 면접 준비요령이었다. 면접의 중요성과 준비요령을 숙지했으나 막상 학생이 지원하려는 학과의 면접 준비를 하려니 무엇을 해야 할지, 어떻게 문항을 추출해야 할지 작업이 만만치 않다는 의견이 많았다. 학과별 학생부와 자소서에 기반, 문제를 지난 5년간의 기출 중심으로 간단히 정리한다. 다음 학과별 구체적 사례를 보고, 관련 학과의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본인만의 답변을 준비해 연습하자.

(왼쪽)안혜숙 강원 삼척초 수석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사무국장. EBS 테솔 평가단, 교사 해외연수 전문 코디네이터로 활동했으며 '사(思)고치면 영어가 된다', '공학계열 진로진학직업' 등을 집필했다. 정동완 경남 김해율하고 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회장. EBS 파견교사 및 진학 대표강사로 활동했으며 '자소서 끝판왕', '면접 끝판왕', '나만의 학생부 만들기', '드디어 공부가 되기 시작했다' 등 20여종의 베스트셀러 저자다.
(왼쪽)안혜숙 강원 삼척초 수석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사무국장. EBS 테솔 평가단, 교사 해외연수 전문 코디네이터로 활동했으며 '사(思)고치면 영어가 된다', '공학계열 진로진학직업' 등을 집필했다. 정동완 경남 김해율하고 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회장. EBS 파견교사 및 진학 대표강사로 활동했으며 '자소서 끝판왕', '면접 끝판왕', '나만의 학생부 만들기', '드디어 공부가 되기 시작했다' 등 20여종의 베스트셀러 저자다.

[에듀인뉴스] 이번 글은 교육계열의 수학교육과, 역사교육과, 영어교육과, 예체능교육과, 윤리교육과에 대해 정리한다.

교육계열 학과는 학교생활 충실도를 상당히 중요하게 본다. 지원자는 자신의 학생부 내용을 잘 정리하고 파악해 두어야 한다. 학과 관련 교육 이슈에 대한 지원자의 생각을 묻기도 하니 본인의 교육 철학에 근거하여 답변할 수 있도록 생각하자.

수학교육과는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구체적 에피소드와 심화 탐구한 내용에 대해 질문을 자주 한다. 수학 성적을 유지하는 비법, 관심 있는 부분과 이유를 물으며 전공적합성을 확인하고 특히 수학을 쉽게 설명하는 방법을 묻는다.

역사교육과는 역사학과만의 특성 이해와 어떤 역사교사가 되고 싶은지가 핵심 질문이다. 다른 학과와 비슷하게 교육 봉사활동이나 멘토링 활동에서의 특별한 경험이나 방법 그리고 배우고 느낀 점을 묻는다. 학과 관련 역사적 사건과 현재 쟁점이 되는 이슈에 대해 생각을 정리하는 게 좋다.

영어교육과에선 사교육을 줄일 방안과 자신만의 영어공부법을 묻는다. 영어 시간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경험 그리고 영어 관련 동아리 활동에 대한 학생부 기록을 찾아 정리하자. 영어교육 관련 독서에 대한 질문도 있으니 독서에 내용도 확인하자.

윤리교육과는 여러 사상가의 주장과 그에 대한 생각을 묻는다. 철학과 가치판단이 있는 독서 활동을 했다면 해당 내용정리와 생각 정리가 필요하다.

학과별 학생부와 자소서에 기반, 문제를 지난 5년간 기출을 중심으로 간단히 정리한다. 다음 학과별 구체적 사례를 보고, 관련학과의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본인만의 답변을 준비해 연습하자.

(이미지=Freepick)
(이미지=Freepick)

첫 번째, 수학교육과의 학생부, 자소서 기반 문항과 추천 답변이다.

*학생부 기반

학생부 활동 기록

- 동아리 활동 : 1~2학년 교사체험반 활동을 함.

- 진로희망 : 전 학년 수학 선생님을 희망함.

- 수학교과세부능력특기사항 : 관심 있는 주제를 조사하고 발표하는 활동을 자주 가짐.

면접 문항

1) 교사체험동아리 활동에서 지도안 작성 시 중점을 뒀던 부분은 무엇입니까?

2) 수학 시간에 수학의 역사에 대해 조사를 많이 해서 발표했는데 기억나는 내용 하나만 소개해 주세요.

3) 수학 선생님이라는 진로희망에 대해 확신을 가진 이유는 무엇입니까?

추천 답변

1) 사회적인 이슈를 수학과 접목했습니다. 수학과 생활이 서로 동떨어진 게 아니란 것을 알려주어 수학이 쉽게 느껴지게 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모둠 활동에서 뒤처지는 학생이 없이 모두가 같이 성장하도록 모둠 안에서의 역할 나눔과 도움을 줄 수 있는 구조로 짜는 부분에 중점을 뒀습니다.

2) 로그의 역사와 활용에 대해 조사하고, 수업시간에 발표한 점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3) 중학교 때 생활 속의 물건을 활용한 체험식 수업으로 수학을 접하면서 많은 관심이 생겼고, 선생님께서 던져주시는 질문에 스스로 답을 찾아갔던 과정과 차근차근 풀어갔더니 그 과정에서 칭찬받은 기억이 매우 즐거웠습니다. 그리고 진로에 대한 확신도 가지게 되었습니다.

학생부 활동 기록

- 진로희망 : 수학 선생님을 희망함.

- 자율동아리 : 수학동아리 활동을 함.

면접 문항

1) 수학교사를 희망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2) 지원자가 담임교사가 되었을 때 학급 학생이 징계위원회에서 퇴학을 당할 위기에 있다고 가정합시다. 담임으로서 학생의 평소 생활에 대해 발언할 텐데 어떤 이야기를 하실 것 같습니까?

3) 수학 선생님이라는 진로 희망에 대해 확신을 가진 이유는 무엇입니까?

추천 답변

1) 원래부터 수학이 싫지는 않았습니다. 고등학교 입학 후 자율동아리 활동과 고급수학 스터디 등을 통해서 수학이 좋아졌습니다. 그래서 수학을 더 열심히 했고 자연스레 주변 친구들이 저에게 물어보고, 저는 설명해주게 되었습니다. 이런 경험을 통해서 저는 저보다 어린 학생들도 수학에 흥미가 생겼으면 좋겠다고 생각했고, 제가 그렇게 만들 자신이 있어서 수학교사로의 진로를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2) 있었던 사실은 솔직하게 이야기할 것입니다. 그러나 학생의 담임으로서 발견한 강점, 조금이라도 긍정적이고 발전 가능성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이를 어필해서 한 번의 기회를 주도록 설득하고 싶습니다. 누구나 실수를 합니다. 어린 학생들은 특히 실수를 통해서 성장합니다. 한 번의 기회가 그 실수를 만회할 수 있다면 어른들이 한 번 포용해줄 가치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소서 기반

자소서 기록 : 3번에 교육 봉사에서 시각적인 자료로 교육했던 활동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록함.

면접 문항

자소서에 교육 봉사에서 시각적인 자료를 통해 설명했다고 했는데 어떤 방법인가요?

추천 답변

정육면체를 모형으로 만들어 꼬인 위치에 있는 선분의 개수를 알려주었습니다. 처음에는 시에르핀스키라는 도구를 이용해서 간단한 모형으로 만들고 다시 이를 조립해 점차 선분이 많은 입체도형을 만들어가면서 설명했더니 쉽게 이해했습니다.

(이미지=Freepick)
(이미지=Freepick)

두 번째, 역사교육과의 학생부, 자소서 기반 문항과 추천 답변이다.

*학생부 기반

학생부 활동 기록

- 진로희망 : 역사교사를 희망함.

- 봉사활동특기사항 : ~지역아동센터에서 독도를 주제로 수업함.

면접 문항

1) 지역아동센터에서 독서 수업을 하면서 느낀 점은?

2) 역사는 정답이 없는 학문일까요?

추천 답변

1) 친구들을 대상으로 마이크로티칭을 하는 것과 실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수업의 차이가 매우 컸습니다. 같은 수업내용이라도 학습자에 따라 다르게 접근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고, 수업의 도입부, 즉 시작의 중요성을 알았습니다.

2) 현재의 모습은 답이 없는 것으로 보이지만, 지나간 역사를 반추하는 것을 통해 얻는 것은 매우 많다고 생각합니다. 가끔 이를 바라보는 역사가의 시각이나 사회적 분위기에 따라 해석이 달라질 수 있지만, 세월이 흘러가면서 다른 해석과 적용이 나오기 마련입니다. 역사가 정답이라기보다 여러 가지 상황으로 뻗어가게 해주는 기반이 되는 것이 역사라고 생각합니다.

(이미지=Freepick)
(이미지=Freepick)

세 번째, 영어교육과의 학생부, 자소서 기반 문항과 추천 답변이다.

*학생부 기반

학생부 활동 기록

- 영어 교과세부능력특기사항 :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여러 활동으로 영어 표현력을 기름.

- 동아리활동 : 영어 회화 동아리에서 외국인들과 실제로 대화를 함.

면접 문항

1) 학생부를 보니까 영어 수업시간에 정말 많은 활동을 했네요. 이 활동 중에서 가장 본인의 영어 실력을 향상을 도왔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이었을까요?

2) 영어회화동아리를 했다고 돼 있는데 어떻게 활동을 했고, 이 동아리 활동이 본인이 영어교사가 되는 것에 어떤 도움을 주었다고 생각하나요?

추천 답변

1) 저는 영어 일기 쓰기 활동이 가장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영어 회화시간에 전날 일기를 써와서 발표하는 시간이 정기적으로 있었습니다. 미리 글을 써오기가 매우 힘이 들기도 했으나 이는 영어문장 쓰는 법, 문법을 찾아가며 글을 쓰면서 차근차근 실력을 쌓을 기회가 되었습니다.

2) 외국인이 많이 찾는 관광지에 가서 그들에게 한국의 문화를 소개하는 활동을 했습니다. 처음에는 외국인 눈만 마주쳐도 부끄럽고 혀가 굳어져서 제대로 말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친구들과 모의상황을 만들어 연습하고 나가니 저도 모르게 자신이 생겼습니다. 한 번 외국인과 무난히 대화하고 나니 자신감이 상승해서, 외국인만 보면 달려가 무조건 말을 붙이기 시작했습니다.

이 활동을 통해 영어 말하기의 자신감과 실력이 향상되었습니다. 제가 교사가 되었을 때 이렇게 상황을 적용한 수업으로 학생들에게 영어를 가르치면 쉽게 이해하고 배우며 실력도 향상되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저에게 귀중한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미지=Freepick)
(이미지=Freepick)

네 번째, 예체능교육과의 학생부 기반 문항과 추천 답변이다.

*학생부 기반

학생부 활동 기록

체육 세부능력특기사항 : 럭비를 배운 것을 언급함.

면접 문항

‘럭비’를 통해 배운 점은 무엇인가요?

추천 답변

럭비는 팀웍이 매우 중요한 운동입니다. 짜 놓은 기반에 한 사람이라도 무너지면 팀 전체가 무너집니다. 전체를 받쳐주는 사람, 서로의 무게를 지탱해주고, 끌어주고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야면 하는 이 운동을 통해서 배운 것이 많습니다. 바로 함께 하는 것 그리고 평소의 연습을 통해서 팀플레이가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이미지=Freepick)
(이미지=Freepick)

다섯 번째, 윤리교육과의 학생부 기반 문항과 추천 답변이다.

*학생부 기반

학생부 활동 기록

- 선택과목 : 윤리 선택함.

- 윤리교과세부능력특기사항 : 성선설, 성악설, 성기호설에 대한 발표 내용이 기록되어 있음.

면접 문항

1) 윤리를 배운 것 같은데 기억에 남는 동양 사상가와 서양 사상가 한 분씩 말씀해 주실 수 있어요?

2) 두 사상가의 주요 사상을 말씀해 주실 수 있겠어요?

3) 성선설과 성악설, 성기호설의 차이를 말씀해 주시겠어요?

추천 답변

1) 기억에 남는 동양 사상가는 정약용입니다. 그리고 기억에 남는 서양 사상가는 요나스입니다. 두 분 모두 당대의 편견을 깨고 본인의 생각을 설득력 있게 주장하는 모습에 감명을 받았습니다.

2) 정약용의 주요 사상은 사람의 본성은 ‘기호’로 정해진다는 성기호설입니다. 요나스의 주요 사상은 ‘책임 윤리’로서 예견되는 미래의 결과와 예견되지 않는 결과에도 책임을 져야 더 나아가 사람과 동물과 생태계도 책임져야 한다는 것이 주요 사상입니다.

3) 성선설은 사람의 본성이 선하다는 것에 바탕을 둔 학설입니다. 성악설은 이와 반대로 사람의 본성은 악하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성기호설은 앞의 두 사상과 달리 사람의 본성은 착함과 악함이 모두 공존하고 다만 어느 쪽에 치우치냐는 그 사람의 기호로 선택한다는 사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