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학교학부모연합회 설문조사...돌봄 파업 철회, 관련법안 마련해야
지자체 이관 반대(46.9%) 찬성(31.5%), 전일제 '필요하지 않아' 49.7%

 학부모들은 돌봄 파업 등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관련 법안마련과 초등 돌봄전담사 임용고사 실시 등을 꼽았다.(자료=충북학교학부모연합회)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학부모 절반 이상이 초등 돌봄전담사 파업에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돌봄 파업 등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관련 법안마련과 초등 돌봄전담사 임용고사 실시 등을 꼽았다. 돌봄교실의 지자체 이관은 반대 의견이 더 많았다. 

초등 돌봄전담사의 파업으로 교육계 논란이 큰 가운데 충북학교학부모연합회(연합회)는 지난 7, 8일 학부모 352명을 대상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해 주목된다. 특히 이번 조사에는 초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가 79.3% 참여해 돌봄의 직접적 대상인 학부모 목소리가 담겼다. 

먼저 학부모들은 초등 돌봄전담사 파업에 대해 57.1%가 '정당하지 않다'고 응답했다. 이어 27.6%가 '잘 모르겠다'는 반응을 보였고, '정당하다'는 15.3%에 그쳤다.

코로나19로 어려운 환경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학부모 불안을 가중시키고 아이들의 안전에 위협이 되는 파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초등 돌봄전담사 파업 배경에 대해 17% 학부모들은 '잘 알고 있다', 49.1% 학부모는 '어느 정도 알고 있다'고 답했다. 전체의 66.1% 학부모들이 해당 사안에 관심을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는 부분이다. 

파업 등 돌봄교실 문제 해결방안을 묻는 질문(중복응답)에는 '관련 법안마련으로 안정적 운영'이 62.8%로 가장 많았다. 이어 '초등 돌봄전담사의 임용고사 채용으로 정당한 자격 부여' 49.1%, '파업에 대한 당국의 단호한 대처' 17.9%, '무기계약직의 정규직 전환으로 형평성 확보' 17.6% 순으로 집계됐다.

주목할 점은 '초등 돌봄전담사의 임용고사 채용으로 정당한 자격 부여'가 과반(49.1%)에 이를 만큼 높았다는 점이다. 

고현주 연합회 회장은 “교사들과 비슷한 수준의 처우를 요구하고 있는 만큼 비슷한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는 학부모들의 엄정한 인식이 반영된 결과”라고 설명했다. 

돌봄교실의 지자체 이관은 '반대'(46.9%)가 '찬성'(31.5%)보다 높았다. 또 초등 돌봄전담사 전일제 근무 필요성에 대해서는 ‘필요하다’는 의견이 37.8%, ‘필요하지 않다’는 의견이 49.7%로 나타났다.

초등 돌봄교실 운영이 지자체로 이관될 경우, 한 공간 내에 이질적 집단이 함께 할 경우, 책임 전가 등이 발생해 돌봄의 질이 떨어질 것이라는 우려, 돌봄이 정규수업 이후에 이루어지므로 굳이 전일제까지 필요하지는 않다고 보는 것으로 분석됐다.  

고현주 연합회 회장은 "아이들을 인질로 삼은 파업이 아이들은 불안하고 학부모는 지친다"며 "▲파업 유보를 철회하고 즉각 파업 중단 ▲정부와 시도교육청, 지자체는 관련 법안을 마련하고 긴밀히 협조해 돌봄을 안정적으로 운영하라"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