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한국사립초중고등학교법인협의회(협의회)가 자율형사립고(자사고) 운영성과 평가 중단을 촉구했다. 

전국 사립학교 900여개 법인 이사장을 회원으로 둔 협의회는 28일 성명을 내고 이 같이 밝혔다. 서울 자사고들이 평가 자체를 받지 않겠다며 나선 가운데 나온 주장이어서 이목을 끈다. 

연합회는 "(교육당국이) 자사고 재학생과 학부모의 교육권과 학교 선택권을 왜곡하는 평가로 학교 현장에 혼란을 심화하고 있다"며  "5년 주기 평가라면 평가 기준도 5년 전에 고시했어야 했다"며 "재지정 기준점을 높인 점도 사회통념에 반한다"고 비판했다. 

시도교육청은 자사고 재지정 기준은 기존 60점에서 70점(전북 80점)으로 상향 조정됐다.

연합회는 "자사고 설립·폐지 등과 같은 중요한 교육정책은 자사고 경영자 등이 참여하는 거버넌스를 구성한 뒤 학생과 학부모, 주민 등 이해관계자 의견을 수렴해 결정해야 한다"면서 "학교 선택권을 축소하는 근시안적 자사고 폐지 정책 선택을 재고하라"고 지적했다.

올해 전국 단위에서 재지정 평가를 받아야 하는 자사고는 총 24곳이다. 서울은 22개 자사고 중 13곳이 재지정 평가를 받게 된다. 평가 대상은 경희고, 동성고, 배재고, 세화고, 숭문고, 신일고, 이대부고, 이화여고, 중동고, 중앙고, 한가람고, 한대부고, 하나고 등이다. 평가 대상 자사고는 29일까지 자체 운영평가보고서를 시교육청에 제출해야 한다. 

그러나 앞서 서울자사고교장연합회는 지난 25일 기자회견을 열고 "자사고 재지정을 위한 운영성과평가 보고서를 교육청에 제출하지 않겠다"며 교육당국에 재평가 기준을 재고를 요구한 바 있다. 서울시교육청은 자사고들이 재평가를 거부하면 이행 명령을 내린 뒤 규정과 절차대로 진행하겠다는 입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