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인뉴스] 중국, 가까운 듯하면서 이질감이 드는 곳이다. G2로 미국과 견주고 있는 중국이지만 한국 사람들은 여전히 중국을 비웃는다.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부분은 없을까. 지리상으로 가까워 문화적으로도 서로 영향을 주고받았다는 중국. <에듀인뉴스>는 김현진 중국 대련한국국제학교 교사를 통해 중국의 도시에 살아가면서 느낀 문화 그리고 역사적 배경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현지에서 중국을 접하고 알아가는 우리의 이야기로 인해 중국의 현재 모습을 들여다보고 이를 통해 과거에 대한 이해와 미래를 예측해보는 작은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 알다가도 모를 중국!

김현진 중국 대련한국국제학교 교사
김현진 중국 대련한국국제학교 교사

[에듀인뉴스] 중국 우한으로부터 시작된 것으로 알려진 코로나19로 전 세계가 위협받고 있다.

사회적 동물이라고 불리는 우리는 사회적 거리 두기, 외출 및 모임 등을 자제하면서 제한적 삶을 살고 있다. 어찌 보면 살아오면서 이런 때가 있었을까. 영화와 같은 조금은 답답하고 우울한 요즘이다.

코로나19의 근원지로 알려진 중국은 현재는 베이징과 일부 성을 제외하고는 안정세이다. 그러다 보니 근원지가 중국이 아니라는 말까지 하고 있다.

실제 확진자 수에 대한 논란도 많지만 중국의 학교들은 개학을 이미 했고 폐쇄했던 식당 및 상점들도 대부분 개방하였다.

공산주의 국가의 특징도 있겠으나 애국주의가 강한 중국 사람들은 춘절(설날) 연휴 이후 지금까지 격리 생활을 하며 비교적 국가 통제에 잘 따라왔다.

아파트의 경우 대부분 입구를 봉쇄하고 하나의 문만 개방하여 입구에서 체온을 체크하고 출입증을 검사한다. 출퇴근 시간 길게 줄이 늘어서 있음에도 불평이나 불만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적다.

공산주의에 젖어 있는 중국인의 모습인지 몰라도 찜통더위 속에서 긴 줄을 섰음에도 불평 없이 잘 기다린다. 빨리빨리 문화에 젖어 있는 한국인으로서는 이해가 안 가는 부분들이 많다. 더운 날씨에도 따뜻한 차를 마시는 이들을 보면 대단하다는 생각까지 든다.

고대 중국의 부흥을 재실현하기 위한 중국몽 입간판. 중국 시내 곳곳에 세워져 있음.(사진=김현지 교사)
고대 중국의 부흥을 재실현하기 위한 중국몽 입간판. 중국 시내 곳곳에 세워져 있다.(사진=김현진 교사)

넓은 땅에 어딜 가나 많은 사람들로 붐비는 나름의 환경에 대한 적응 때문인지 볼수록 신기하다.

재중 한국학교에 교사로 온지 어느덧 1년 반, 그동안 조금씩 만난 중국을 이야기해볼까 한다.

여행이 아니고 생활을 위해 이곳에 왔기에 임하는 자세가 조금은 달라진다. 새로운 것들을 접할 때 좋고 싫음으로 평가하기보단 받아들이고 익숙해지려는 노력을 하려 한다.

그래도 낯설긴 낯설다. 가장으로서는 이렇게 낯선 환경에서 잘 적응해 주고 있는 가족에게 감사함을 느낀다.

4월 5일 청명절은 중국에 와서 처음으로 맞이하는 공휴일이다.

중국의 명절은 우리나라와 비슷하다. 그 기원이 중국으로부터 온 것도 꽤 많다. 춘절(설날), 원소절(정월 대보름), 단오절, 중추절(추석) 등이 그렇다.

그러고 보면 지리상으로 가까워 문화적으로도 서로 영향을 주고받았다는 것이 괜한 말은 아닌 듯싶다. 기록에도 나와 있지만 실제 와서 이들의 생활하는 모습들을 보면 그렇다.

교사에게는 가장 힘들다는 3월을 낯선 땅에서 보냈기에 쉬고 싶은 생각도 있었지만 이곳에 와 있는 동안 최대한 많은 것을 경험하고 싶었기에 가족들끼리 다른 지역에도 가보자는 이야기를 하였다.

중국은 성이 22개, 소수민족 자치구가 5개, 직할시가 4개, 특별 행정구가 2개이다. 1개의 성의 크기가 우리나라의 크기 또는 몇 배의 크기가 된다.

어느 곳을 가봐야 하나? 일단 중국어 소통이 안 될 뿐 아니라 중국은 영어를 잘 사용하지 않아 간단한 영어로도 소통이 안 된다. 그렇기에 위험한 상황에 가족들을 있게 할 수가 없어 조금은 큰 도시로 가볼 생각이다.

함께 근무하는 선생님으로부터 중국의 행정구역상 랴오닝성의 성도 선양(심양)에 가보는 것을 추천받았다. 내가 살고 있는 곳의 성도이며 도시로서 번화해 있고 역사 문화재도 적당히 있는 곳이다.

오기 전에 사 왔던 중국 관련 여행 책과 인터넷 검색을 통해 첫 중국여행 계획을 세워 나갔다. 내가 있는 다롄에서 선양까지의 거리는 390.2㎞다. 서울에서 부산까지의 거리 보다 조금 가까운 셈이다.

랴오닝성의 크기가 대한민국 남한의 크기만 하다. 괜히 중국이 아니다. 이렇기에 자동차로 이동을 하는 데에도 많은 시간이 걸린다. 선양에 공항이 있나 찾아봤더니 공항이 있다.

한국에서 광주나 부산까지 비행기로 갔던 기억이 난다. 신문 받아 읽으며 음료수 하나 먹으면 닿을 시간.

그럼 비행기로 가야겠네? 아니다, 고속철도도 있지!

 

동료 선생님께 물어보니 고속열차로 가는 것도 추천을 한다. 한국에서 KTX를 타봤던 기억이 나지만 중국에 고속열차? 지저분한 거 아닌가? 갸우뚱 거렸으나 고속열차에 올랐다.

중국의 고속열차. 중국의 기존 이미지와는 다르게 깔끔하다.(사진=김현진 교사)
중국 고속열차. 중국의 기존 이미지와는 다르게 깔끔하다.(사진=김현진 교사)

중국은 고속열차의 나라였다. 중국에서 고속열차가 개통된 것은 2008 베이징 올림픽이 열리기 전 베이징과 톈진 구간이었다. 우리나라의 KTX가 2004년에 개통이 된 것을 보면 다른 나라에 비해 조금은 늦게 개통이 된 셈이다.

현재 중국의 고속철 보유량은 1300여 편으로 세계 최다를 자랑한다. 전 세계 고속열차의 50% 이상이 중국에 있다.

열차 시속은 200㎞~350㎞로 다양하며 종류 또한 많다. 2025년까지 3만8000㎞의 고속철이 깔릴 예정이다.

중국에서 산지지역이 많은 북서부 지역을 제외하면 곳곳에 거미줄처럼 고속철이 깔려 있다.

고속철이 발달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인구가 많기 때문이다. 호주처럼 땅이 넓고 인구가 많지 않은 경우에는 고속철은 경제성이 떨어진다. 인도처럼 인구는 많지만 경제력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이용할 사람이 없는 것이다.

중국은 인구도 많고 경제력도 받쳐주는 유일한 나라인 것이다. 고속철이 생기면서 중국의 오지까지 발전의 계기를 맞이하고 있다.

중국에서 열차표를 사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직접 역에 가서 사는 방법, 인터넷 또는 스마트폰으로 예약하고 나중에 역에 가서 수령하는 방법, 그리고 대행사를 통해 일정 금액을 수수료로 주고 표를 수령하는 방법이 있다.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 씨트립(트립닷컴)이라는 스마트폰 앱을 통해 간편히 예약이 가능했다. 한글도 지원이 되어 신용카드를 등록을 하면 손쉽게 예약을 할 수가 있다.

고속열차 종류로는 시속 300km 이상으로 달리는 편명이 G로 시작되는 高铁(까오티에), 편명이 D로 시작되는 200km대로 달리는 动车(똥쳐) 등이 있는데 시설이 깔끔하고 잘 되어 있다.

고속열차 티켓. 외국인은 여권번호가 기입되어 있다.(사진=김현진 교사)
고속열차 티켓. 외국인은 여권번호가 기입되어 있다.(사진=김현진 교사)

스마트폰 앱으로 고속열차를 선양까지 왕복으로 예매하였다. 그런데 걱정되는 것은 휴대폰 예매 내역을 보여준 후 탑승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실물 티켓을 받아야 한다.

중국 사람들은 자동 발권기를 통해 표를 받을 수 있지만 외국인들은 창구에 신분증인 여권을 보여주고 표를 수령할 수 있다.

표를 역에 가서 직접 수령하는 방법을 머릿속에 익힌 후 긴장되는 마음을 다부지게(?) 먹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