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교사 채용 새로운 수급 기준 마련해야
8월말 미래교육 방향 발표...교육과정 개편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9차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사회관계 장관회의를 주재했다.(사진=교육부)<br>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사진=교육부)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교육부가 코로나19 상황에 이뤄졌던 1학기 학교 교육에 대한 진단과 평가 결과를 모아, 8월 중순께 2학기 원격수업과 대면수업 병행에 필요한 학사운영 계획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3일 '포스트 코로나 교육 대전환을 위한 7차 대화'에서 "2학기에는 원격수업과 대면수업의 장점을 더욱 살릴 수 있도록 새로운 학사운영 방안을 내놓겠다"고 밝혔다.

인성·진로·실습·민주시민교육 등 다양한 교육을 원격수업으로도 소화할 수 있도록 넓히고, 원격수업에 대한 출결·평가·기록 지침도 1학기보다 완화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블렌디드 러닝이 시행돼도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 상황이 아니면 등교수업을 전제로 학사일정이 운영된다.

유 부총리는 “등교를 매일 하지 않는다는 전제가 아니라 등교를 하더라도 교사가 토론식 수업에 앞서 미리 콘텐츠를 온라인으로 제공하고 아이들이 학교 오기 전 이를 보고 오는 방식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원격수업에 따른 교육 격차 심화 우려에 대해 유 부총리는 “각 시도교육청에서 격차가 어떻게 발생하고 있는지, 원인이 무엇인지 등을 파악해 대안을 만들어나가고 있는데, 교육부가 좋은 사례를 찾아 확산하는 등 중장기적으로 유효한 대안을 함께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코로나19 이후 교육의 큰 방향에 대해서도 청사진을 제시할 계획이다.

유 부총리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미래교육의 방향’에 대해 유초중등과 고등 각 분야에서 큰 방향과 구체적 과제들을 마련해 8월말까지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에 맞춰 준비 중이던 ‘2022 교육과정 개편’도 미래교육 방향에 대한 발표에서 주요 과제로 포함될 전망이다.

교사 수급에 대해서는 새로운 기준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유 부총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아니더라도 학급당 학생 수가 많으면 방역이 어려워진다"며 이 같이 말했다.

앞서 교육부는 지난달 23일 '교원 수급 정책 추진 계획'을 확정·발표하며 2022학년도까지의 신규 채용 규모를 발표했다. 새 수급 기준에는 기존 '교사 1인당 학생 수' 지표 대신 '학급당 적정 학생 수'와 '포스트 코로나', 고교학점제와 같은 기준을 반영할 계획이다.

유 부총리는 "지금과 같은 교원 양성체제는 미래교육 내용들을 담아내기 힘들 수 있다. 교원 양성체제는 사회적 합의가 필요해 국가교육회의를 중심으로 진행해 올해 말쯤 내놓을 예정"이라며 "신규 채용 관련해서도 교원 수급과 관련된 기준을 논의하겠다"고 강조했다.

올해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부터 감독관으로 차출되는 교사에게 '키높이 의자'를 배치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2018년부터 교원단체들이 지속적으로 요구해왔던 사안이다.

유 부총리는 "수능 감독관 의자를 적극적으로 배치하는 방향으로 검토하겠다"며 "날씨가 더워지고 교사들이 계속 마스크를 쓰고 수업을 하면서 힘들어 하고 있다. 이달 말까지 전체 교사들에게 비말 차단용 마스크를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