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연수원 비상교육 티스쿨 연수 '수업을 바꾸는 중등 프로젝트 수업' 오픈

(이미지=티스쿨)
(이미지=비상교육 티스쿨)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프로젝트 학습은 복합적이고 실제적인 질문과 과제에 대한 집중적인 탐구와 결과물 개발 과정에서 학습자들이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는 체계적인 교수학습 방법이다. 어렵지 않다. 한 번이라도 실천해보면 할 수 있음을 느낄 것이다.”

원격교육연수원 비상교육 티스쿨에 오픈된 연수 ‘수업을 바꾸는 중등 프로젝트 수업’에 참여한 장경원 경기대 교수는 프로젝트 학습의 강점을 이야기하며 두려움을 갖지 말고 시도해보길 강권했다.

학교 교육현장이 토론과 협업 중심으로 변화하면서 모둠별 프로젝트(과제) 활동 수업이 관심을 끌고 있다. 그렇다면 프로젝트 수업은 학습에 있어 어떤 긍정적 효과를 기대하게 할까.

장경원 교수는 “학습자들은 과제 수행을 위해 스스로 계획하고 학습하고 실천하기에 지식습득뿐만 아니라 문제해결능력, 창의적 사고력, 협동학습능력 등을 개발할 수 있다“며 “특히 학생들의 역량을 인지적 측면뿐만 아니라 정의적, 사회적 측면에서도 개발할 수 있는 기법“이라고 설명했다.

역량 중심으로 체계가 잡힌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역량을 거의 모두 관철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는 프로젝트 수업엔 역량뿐만 아니라 학교의 본질을 생각하게도 한다.

장 교수는 “학교는 학원이 아니다. 지식만 전수받는 곳이 아니라 학생들이 성장하고 변화할 수 있는 장이 되어야 한다”며 “학생들이 성장할 수 있는 기회, 즉 개별학습, 협동학습, 서로서로 가르치기, 여러 자료 종합적 분석 및 사고하기 등이 가능한 프로젝트 수업이 확대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래는 프로젝트 수업의 확대를 위해 학교장의 이해와 지원을 당부한 장경원 교수와의 일문일답.

장경원 경기대 교수.(사진=비상교육 티스쿨)
장경원 경기대 교수.(사진=비상교육 티스쿨)

▲ 안녕하세요. 장경원 교수님, 소개를 간략히 부탁드립니다.

교육공학 박사로 경기대학교 교직학부 교수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PBL로 수업하기, 액션러닝으로 수업하기, 토의와 토론으로 수업하기, AI로 수업하기, 알고 보면 만만한 PBL 수업, 수업컨설팅의 이론과 실제 등 다양한 책을 집필했습니다.

▲ 원격교육연수원 티스쿨에 ‘수업을 바꾸는 중등 프로젝트 수업’을 주제로 오픈한 연수에 함께 참여했습니다. 교사 원격 연수에 참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중등학교 선생님들에게 프로젝트 수업을 알리고, 함께 설계하고, 컨설팅하고, 그 과정과 결과에 대해 연구해 왔습니다.

프로젝트 학습은 학생들의 역량을 인지적 측면뿐만 아니라 정의적, 사회적 측면에서도 개발할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으로 많은 선생님에게 안내하고 싶었어요.

특히 현직 교사들과 함께 하는 연수여서 더 의미 있는 일이라 생각해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 프로젝트 수업 연수의 개론 부분을 주로 다뤄주신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우선 프로젝트 수업이 무엇이며 어떤 장점이 있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프로젝트 학습(Project Based Learning: PBL)은 복합적이고 실제적인 질문과 과제에 대한 집중적인 탐구와 결과물 개발 과정에서 학습자들이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게 하는 체계적인 교수·학습 방법입니다.

그래서 프로젝트 학습에 참여한 학습자들은 과제 수행을 위해 스스로 계획하고 학습하고 실천하기에, 지식습득뿐만 아니라 문제해결능력, 창의적 사고력, 협동학습능력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비상교육 티스쿨)
(이미지=비상교육 티스쿨)

▲ 프로젝트 수업 관련한 책도 많이 집필하셨는데요. 교실에서 프로젝트 수업을 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이라 보십니까. 이를 위해서 교사들은 어떤 준비를 해야 합니까.

학교는 학원이 아닙니다. 즉 지식만 전수받는 곳이 아니라 학생들이 성장하고 변화할 수 있는 장이 되어야 합니다.

프로젝트 학습은 학생들이 성장할 수 있는 기회, 즉 개별학습, 협동학습, 서로서로 가르치기, 여러 자료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사고하기 등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에 학교 교실에서 확대될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교사들은 학생들에 대한 이해, 교과에 대한 이해 그리고 프로젝트 수업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특히 이 세 가지를 잘 알아야 좋은 프로젝트를 설계할 수 있으며 퍼실리테이터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 많은 교사가 자신의 교수법에 전문성을 갖고자 하는 열의를 보이고 있습니다만, 새로운 교수법을 개인화하는 도전에 머뭇거리는 것도 사실입니다. 프로젝트 수업에 관심이 있지만 아직 한 발도 나가지 못 한 교사들에게 하고자 하는 말씀이 있다면요.

프로젝트 수업은 한 번이라도 실천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글로만 배운 프로젝트 수업은 머뭇거림에서 벗어날 수 있는 용기를 주지 못하죠.

정규 교과에서 실행해 보는 게 두렵다면 기말고사 이후나 비교과 수업에서 먼저 실천해 보는 것을 권합니다.

프로젝트 수업에서 강조하는 ‘Learning by Dong’은 교사들이 프로젝트 수업을 학습하는 방법론이기도 합니다.

▲ 구체적으로 성공적인 프로젝트 수업 사례를 들어주세요. 연수에 포함된 것 포함, 두 가지 정도 알려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생물의 다양성보존 캠페인’ 프로젝트를 소개할 수 있겠습니다.

연수강사로도 참여하신 전미정 선생님 수업에서 이루어진 프로젝트로 이 프로젝트가 특별한 이유는 교사가 학생들이 학술자료를 꼼꼼히 검토한 후 캠페인 계획을 수립하고 결과물을 개발하도록 한 점입니다.

많은 교사가 프로젝트 수업은 요란하지만 배우는 게 없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학생들은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 누구보다 열심히 자료를 찾고 학습하며, 학습한 내용을 행동으로 옮기는 성숙한 모습을 보입니다.

이 프로젝트의 일부를 직접 인용해보겠습니다.


원겸이는 다이어트에 좋은 바나나에 대한 정보를 찾던 중 우리가 즐겨 먹는 바나나가 사라질지도 모른다는 내용이 담긴 유○브를 보고 깜짝 놀랐다. 이 유○브를 만든 사람의 설명으로는 우리가 먹는 캐번디시(Cavendish) 바나나에 파나마병이 확산되면서 멸종의 우려가 나오고 있다고 했다.

이 유○버의 말이 사실인지 궁금한 원겸이는 이 영상이 신뢰성 있는 자료인지 알아보기 위해 바나나 멸종에 대한 학술자료를 검색해보았더니 전 세계 교역되는 바나나의 95%가 캐번디시인데, 이는 소수의 다국적 기업의 주도 하에 대량공급이 가능한 단일품종으로 생산되었다고 한다. 이 캐번디시에 치료 불가능한 변종 파나마병이 확산되면서 바나나가 멸종 위기에 놓이게 된 것이다.

이 자료를 본 원겸이는 자신이 좋아하는 바나나가 사라지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유전적으로 다양한 바나나가 있어 생물의 다양성이 보존되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어, 사람들에게 생물의 다양성 보존을 위한 캠페인을 실시하기로 했다. 여러분도 원겸이와 함께 생물의 다양성 보존을 위한 캠페인 활동에 참여해 봅시다.


두 번째 사례로는 대구 경북대학교사범대학 부속중학교에서 이루어진 립덥만들기 프로젝트 수업으로 여러 교과목의 선생님들이 함께 운영한 사례입니다. 프로젝트 학습은 융합교육을 위한 좋은 교수학습방법임을 보여준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이미지=비상교육 티스쿨)
(이미지=비상교육 티스쿨)

▲ 프로젝트 수업을 하는 데 있어 가장 큰 장애물은 무엇입니까. 프로젝트 수업 확산을 위한 정책적 제언을 하신다면요.

우선 학교장들이 프로젝트 학습에 대해 이해하고 지원해야 합니다.

수업은 교사의 재량이지만 중고등학교는 교장선생님의 영향이 큽니다. 교장선생님이 프로젝트 학습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권장하지 않으면 교사들이 마음껏 프로젝트 수업을 하기 어렵습니다.

교장, 교감 등 학교 관리자들이 프로젝트 수업에 대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연수 프로그램에서 안내하고 교육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둘째로 교사들에게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의 특성을 정확하게 안내해야 합니다.

교실수업 개선으로 소개되는 다양한 교수학습방법들이 있습니다. 배움의 공동체, 토의수업, 하브루타, 프로젝트 학습, 문제중심학습, 플립드러닝, 질문이 있는 수업 등이 그것이죠.

이러한 교수학습방법은 차이점이 있지만 공통적으로 학생들의 참여와 협업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교사들은 이 방법을 다 다른 것으로 알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교육청에서 하나의 방법을 강조하다가 다른 방법을 강조하는 등 변덕과 변화가 심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교수학습방법이 갖고 있는 방향성, 공통점 등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셋째로 예비교사 양성 과정에서 형식적, 서류상으로만 배우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프로젝트 수업 등을 경험해야 합니다.

학습자의 입장에서 경험한 교수학습방법을 교사가 되었을 때도 잘 실행할 수 있습니다.

▲ 2025년부터 고교학점제가 전면 도입됩니다. 고교학점제와 프로젝트 수업, 어떤 연계성이 있을까요? 또 고교학점제 속에서 프로젝트 수업은 어떤 강점을 가질 수 있다고 보시나요.

고교학점제와 프로젝트 수업 간에는 직접적인 연관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자신의 진로교육 차원이라면 교과목과 관련된 실제적 과제를 다뤄봄으로써 이론과 실제를 함께 배우고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으므로, 고교학점제로 운영되는 교과목을 프로젝트 수업으로 운영하는 것은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사진=비상교육 티스쿨)
(사진=비상교육 티스쿨)

▲ 현장에서 프로젝트 수업을 해나가는 교사들에게 응원의 한 마디 한다면요.

프로젝트 수업은 실행을 위해 마음을 먹는 것이 어렵지 실제로 운영하면 어렵지 않습니다. 선생님과 학생 모두의 성장과 행복을 찾을 수 있습니다. 꼭 실천해보시길 권합니다.

▲ 마지막으로 남기고자 하는 말씀이 있다면요.

비대면 수업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려면 학생들의 내적 학습동기가 중요합니다. 내적 동기를 높이기 위해서는 교사가 학생들을 이해해 주는 것 그리고 커뮤니티 형성이 필요하죠.

프로젝트 수업은 학생들이 공동의 과제를 함께 해결해야 하는 커뮤니티를 형성해 주는 교수학습방법입니다. 비대면 수업 상황이 지속된다면 더욱 더 프로젝트 수업이 이루어져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