末 席 (말석) / 氷 河 (빙하) 末 席 (말석)*끝 말(木-5, 5급) *자리 석(巾-10, 6급) ‘그는 어떤 모임에서건 제일 구석진 말석에서 다른 사람들의 얘기를 듣기만 했다’의 ‘말석’은? ①末石 ②末夕 ③末席 ④末碩. ‘末席’이 답인 이유를 알면 속이 시원하고 기억도 잘된다. 末은 ‘一’과 ‘木’이 합쳐진 것으로, 이 경우의 ‘一’은 ‘하나’라는 뜻이 아니라, 나무의 ‘끝’ 부분을 가리키는 부호일 따름이다. ‘나무 끝’(the end of a tree)이 본래 의미인데, 일반적인 의미의 ‘끝’(end)으로
< 한자와 명언 >救 命 (구명) / 敗 亡 (패망) 救 命 (구명)*건질 구(攴-11, 5급) *목숨 명(口-8, 7급)‘100년만의 폭설에 갇힌 조난자들이 모두 구명되었다’의 ‘구명’은? ①求命 ②九命 ③苟命 ④救命. 왜 ‘救命’이 답이 되는지를 하나하나 분해 조립해보자. 한자는 장난감 자동차 같아서 분해 조립하는 묘미가 난다. 救자는 ‘칠 복’(攴=攵)이 의미요소이고, 求(가죽옷 구)는 발음요소로 ‘금지하다’(forbid)가 본뜻이라고 하는데, 본래 의미로 쓰이는 예는 극히 적다. 후에 ‘구해주다’(relief) ‘막아주다’(
< 한자와 명언 >改 良 (개량) / 效 能 (효능) 改 良 (개량)*고칠 개(攴-7, 5급) *좋을 량(艮-7, 5급)‘We must make this software better.’는 ‘우리는 이 소프트웨어를 ○○하여야 한다’는 뜻이다. 공란에 적절한 말은? ①優良 ②改良 ③改量 ④良好. ‘改良’에 대해 알아보자. 改자는 ‘(때려서) 고치다’(remodel)는 뜻을 나타내기 위해서 ‘칠 복’(攵=攴)이 의미요소로 발탁됐고, 己(몸 기)는 발음요소였는데 음이 조금 달라졌다. 후에 ‘바로잡다’(revise) ‘바꾸다’(change)
< 한자와 명언 >宿 願 (숙원) / 寒 心 (한심) 宿 願 (숙원)*잠잘 숙(宀-11, 5급) *원할 원(頁-19, 5급)살다 보면 이래저래 많은 사람을 만나기 마련이다. 다 함께 오래오래 같이 지내면 좋으련만, 함께 하기에 다소 꺼려지는 사람도 있을 수 있다. 이럴 때 참고가 될 만한 명언이 없을까? 먼저 ‘宿願’이란 한자어에 대하여 속속들이 파헤쳐보자. 한자어는 수박 같아서 속을 봐야 알 수 있다. 宿자는 집안(宀․면)에 깔아 놓은 돗자리(百)에 누워서 자고 있는 사람(亻)의 모습을 본뜬 것이었다. 이 경우의 ‘百’은 ‘돗자리
< 한자와 명언 >可 觀 (가관) / 品 種 (품종) 可 觀 (가관)*가히 가(口-5, 5급) *볼 관(見-25, 5급)‘His face was quite a sight when he got mad.’는 ‘그가 화내는 모습은 참으로 가관이었다.’는 말이라고 번역해 주어도 ‘가관’이란 한자어가 무슨 뜻인지 모르면 헛일이다. ‘可觀’에 대해 샅샅이 뜯어보자. 한자어 어휘력이 높아야 영어 번역을 잘 한다. 可자는 ‘(상대방의 말을) 들어주다’(comply with)는 뜻을 나타내기 위해서 ‘입 구’(口)가 의미요소로 쓰였고, 그 나머지에
< 한자와 명언 >乾 坤 (건곤) / 苦 樂 (고락)전광진 (성균관대 명예교수)乾 坤 (건곤) *하늘 건(乙-11, 3급)*땅 곤(土-8, 3급)세상에 하고많은 사람들 가운데 쓸모없는 사람은 없다. 하늘이 부여한 자신의 쓸모를 알고 자신을 강하게 긍정하면 성공이란 선물을 받게 된다. 먼저 ‘乾坤’이란 한자어를 샅샅이 훑어본 다음에 어떤 명언이 있는지 알아보자.乾자는 ‘새 을’(乙)이 부수이나 의미요소는 아니다. 즉 ‘새’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 그 나머지는 발음요소였다고 한다. ‘위로 나오다’(go out)가 본뜻이라 하며, ‘마
開 閉 (개폐) / 去 來 (거래)전광진 (성균관대 명예교수)開 閉 (개폐)*열 개(門-12, 6급)*닫을 폐(門-11, 4급)살다 보면 본의 아니게 구설수를 당할 수 있다. 그런 불상사를 미연에 방지하는 데 참고가 될만한 명언이 없을까? 먼저 ‘開閉’란 한자어의 속뜻을 낱낱이 뜯어본 다음에!開자는 대문(門)에 걸려 있는 빗장[一]을 두 손으로[廾․받들 공] 여는 모습이다. 자형이 많이 변화됐어도 그 모양을 어렴풋이 나마 짐작할 수 있겠다. ‘열다’(open)는 본래 의미가 변함 없이 그대로 쓰이고 있다.閉자는 문을
< 한자와 명언 >開 閉 (개폐) / 去 來 (거래)전광진 (성균관대 명예교수)開 閉 (개폐) *열 개(門-12, 6급)*닫을 폐(門-11, 4급)살다 보면 본의 아니게 구설수를 당할 수 있다. 그런 불상사를 미연에 방지하는 데 참고가 될만한 명언이 없을까? 먼저 ‘開閉’란 한자어의 속뜻을 낱낱이 뜯어본 다음에!開자는 대문(門)에 걸려 있는 빗장[一]을 두 손으로[廾․받들 공] 여는 모습이다. 자형이 많이 변화됐어도 그 모양을 어렴풋이 나마 짐작할 수 있겠다. ‘열다’(open)는 본래 의미가 변함 없이 그대로 쓰이고 있다.閉자는
< 한자와 명언 >捕 獲 (포획) / 恒 常 (항상)전광진 (성균관대 명예교수)捕 獲 (포획)*잡을 포(手-10, 3급)*얻을 획(犬-17, 3급)삼시세끼! 매일 닥치지만, 오늘 점심 끼니는 평생 한 번밖에 없으니 그러는 일이 없어야겠다. 오늘은 ‘捕獲’이란 한자어를 샅샅이 훑어본 다음에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자.捕자는 ‘(손으로) 잡다’(get)는 뜻을 위한 것이었으니, ‘손 수’(手=扌)가 의미요소로 쓰였다. 甫(클 보)가 발음요소임은 浦(물가 포), 脯(육포 포), 逋(달아날 포)도 마찬가지다.獲자가 본래는 ‘
< 한자와 명언 >魚 族 (어족) / 鮮 菜 (선채)전광진 교수 (성균관대 명예교수)魚 族 (어족)*물고기 어(魚-11획, 5급)*무리 족(方-11획, 6급)자기가 한 일에 대해서는 최대한 꼼꼼하게 잘 따져 보아야 한다. 그렇게 하지 않고 반대로 남이 한 일에 대하여 꼬치꼬치 잘 따지는 사람은 나중에 어떤 결과가 될까? 먼저 ‘魚族’이란 두 글자를 하나하나 뜯어본 다음에 답을 찾아보자.魚자는 ‘물고기’(a fish)를 뜻하기 위하여 잉어 같은 물고기를 세워 놓은 모습을 본뜬 것이었다. 아래의 네 점은 꽁지 모양이 변화된 것이니 ‘불
< 한자와 명언 >雨 衣 (우의) / 雲 集 (운집)전광진 (성균관대 명예교수) 雨 衣 (우의)*비 우(雨-8획, 5급)*옷 의(衣-6획, 6급)일기 예보가 발달하지 않았던 아득한 옛날 사람들은 다음날 날씨를 어떻게 알았을까? 먼저 ‘雨衣’에 대해서 속을 파헤쳐 본 다음 어떤 예지가 있는지 찾아보자.雨자는 ‘비’(비)을 뜻하기 위해서 하늘에 매달린 구름에서 빗방울이 떨어지는 모습을 본뜬 것인데, 날씨와 관련 있는 글자에 두루 쓰인다(雪: 눈 설, 雹: 우박 박).衣자는 ‘저고리’(a blouse; a coat)를 나타내기 위해 저고
한자와 명언 (1582)的 確 (적확) / 知 音 (지음)전광진 (성균관대 명예교수) 的 確 (적확) (*과녁 적(白-8획, 5급)*굳을 확(石-15획, 4급)몸은 늙고 쇠약해져도 젊었을 때 쌓은 덕업으로 남들의 존경을 한 몸에 받는다면 이 얼마나 좋으랴! 그와 반대로 업신여김이나 원망을 받게 되면 인생 끝장이다. 그런 일이 없도록 어릴 때부터 미리 알아두면 좋을 명언을 찾아 소개해 본다. 먼저 ‘的確’이란 한자어를 자세히 풀이해본 다음에...的자는 ‘밝다’(bright) ‘희다’(white)는 뜻을 위해서 고안된 것이니, ‘흰 백
에듀인뉴스(EduinNews)《기본학력보장을 위한 국어사전 보급 및 활용 방안》 김승호 (세한대 초빙교수, 전 전남함평교육지원청 교육장)1. 추진 목적가. 한글은 쉽지만 한국어는 어려움. 그 이유는 한국어의 70% 정도가 한자어이기 때문에 학생들이 글을 읽어도 의미를 파악하지 못한 결과임.나. 문해력은 어휘력 확보가 기본인데, 어휘력 증진 방안으로서 가장 유용한 국어사전 활용에 대해 교사나 학생 모두 무관심하고 독서만 강조하는 상황다. 초등학교 3학년 1학기(6월), 4학년 1학기(6월)에 국어사전 활용방법을 배우지만 고가(약 5만
[한자와 명언]鑑 査 (감 사)전광진 (성균관대학 명예교수) *거울 감(金-22획, 3급)*조사할 사(木-9획, 5급)‘이 작품은 감사 결과 모조품임이 드러났다’의 ‘감사’는 ‘監査’가 아니라 ‘鑑査’임을 안다면 한자어 어휘력이 대단한 셈이다. 더 깊이 알기 위해서 낱낱 글자의 속뜻을 더 파보자.鑑자는 청동기로 만든 큰 ‘동이’(a jar)가 본래의미였으니 ‘쇠 금’(金)이 의미요소로 쓰였다. 監(볼 감)은 물이 담긴 대야에 얼굴을 비쳐본다는 것이니, 의미와 발음을 겸하는 요소다. 후에 ‘거울’(a mirror) ‘거울삼다’(fol
[에듀인뉴스=황그린 기자] 徵 兆*조짐 징(彳-15, 3급) *조짐 조(儿-6, 3급)영어 ‘Fever indicates illness.’는 ‘열이 있는 것은 병의 징조다.’라고 옮겨주어도 핵심 어휘인 ‘징조’가 무슨 뜻인지 모르면 헛일이다. 어휘력은 문해력으로 직결되니 ‘徵兆’라 옮겨 쓴 다음에 하나하나 속속들이 밝혀보자. 徵자는 길을 가며 앞서가는 사람 등을 ‘부르다’(call up)는 뜻을 위해서 고안된 것이었으니 ‘길 척’(彳)이 의미요소로 쓰였다. 나머지가 발음요소임은 澂(맑을 징)도 마찬가지다. 후에 ‘거두다’(gathe
[에듀인뉴스=황그린 기자] 欽 慕*공경할 흠(欠-12, 2급) *그리워할 모(心-15, 3급)취업 면접에서 ‘가장 흠모하는 인물을 말해 보세요?’란 질문을 받고 '흠모'가 뭔말인지 몰라 고개를 갸우뚱하는 이들이 있다니, 문해력과 어휘력이 문제는 문제인가 보다. 오늘은 ‘欽慕’란 두 글자를 속속들이 파헤쳐 본다. 欽자는 원래는 피곤하여 ‘입을 크게 벌리는 모양’을 뜻하는 것이었으니 ‘하품 흠’(欠)이 의미요소로 쓰였고, 金(쇠 금)이 발음요소였다고 한다. 의미요소의 음이 더 가까운 희귀한 예다. 부수를 ‘쇠 금’(金)으
[에듀인뉴스=황그린 기자] 結 晶*맺을 결(糸-12, 5급) *밝을 정(日-12, 2급) ‘노력의 결과로 얻어진 훌륭한 보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은? 답이 ‘결정’인 줄 알면 어휘력이 대단한 셈이다. 답이 되는 까닭을 속속들이 잘 알자면 ‘結晶’에 대한 속뜻 인지 능력(HQ)이 있어야 한다. 結자는 ‘맺다’(tie up; knot)는 뜻을 위해서 고안된 것이니, ‘실 사’(糸)가 의미요소로 쓰였다. 吉(길할 길)이 발음요소임은 袺(옷섶 잡을 결)도 마찬가지다.晶자는 별이 ‘밝음’(bright)을 뜻하기 위하여 세 개의 별 모양을
[에듀인뉴스=황그린 기자] 鬱 憤*답답할 울(鬯-29, 2급) *성낼 분(心-15, 4급)‘가슴 속의 울분을 참을 길 없다.’의 ‘울분’에 대한 음은 한글로 분석할 수 있지만, 뜻은 그렇게 할 수 없다. 하는 수 없이 한자로 ‘鬱憤’이라 옮겨서 하나하나 뜯어 봐야 한다. 鬱자가 원래는, 아무 죄도 없는 사람을 울창한 숲(林․림)속으로 데려가서 눕혀놓고 짓밟는 모습의 글자였다고 한다. 缶(장군 부)와 冖(덮을 멱)은 밟는 사람과 밟히는 사람의 모습이 각각 잘못 변화된 것이다. 하반부는 한참 후에 첨가된 것으로 발음요소라는 설이 있다.
[에듀인뉴스=인터넷뉴스팀 ] 諜 報*염탐할 첩(言-16, 2급) *알릴 보(土-12, 4급)영어 ‘an intelligence satellite’는 ‘첩보 위성’이란 뜻이라고 말해줘도 ‘첩보’가 무슨 뜻인지 모르면 헛일이다. 한자어 어휘력이 높아야 영어도 잘 할 수 있다. 영어가 우리에겐 모국어(native language)가 아니라 외국어(foreign language)이자 이중언어(bilingual)이기 때문에 영어를 국어로, 국어를 영어로 왔다 갔다 할 수 있어야 한다.‘諜報’란?諜자는 말을 몰래 엿듣는 ‘염탐꾼’(a spy)
[에듀인뉴스=인터넷뉴스팀 ] 覇 權*으뜸 패(襾-19, 2급) *권세 권(木-22, 4급) ‘전국 대회 패권을 차지하였다’의 ‘패권’이 ‘1등을 차지함’을 이르는 까닭을 속속들이 잘 알자면 ‘覇權’의 속뜻을 이해해야 한다.覇자는 霸(으뜸 패)의 속자이다. 霸는 ‘달 월’(月)이 의미요소이고 그 나머지는 발음요소다. ‘매월 초이틀이나 초사흘에 뜨는 달’을 지칭하는 것이었는데, 후에 여러 제후들이 연맹을 맺을 때 그 최고 ‘우두머리’를 지칭하는 것으로 쓰이자 ‘으뜸’(the first)이라는 뜻도 겸하게 됐다.權자는 본래, 노란 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