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其他) 문제가 많다'

[에듀인뉴스] 생각하는 즐거움!【하루한자】
   其 他
*그 기(八-8, 3급) 
*다를 타(人-5, 6급)

어떻게 되면 친척마저 떠나가고, 이렇게 되면 타인들도 찾아온다는데, 어떻게와 이렇게에 해당하는 말은 뭘까요? 답을 알아보기 전에 먼저, ‘우리는 사랑, 인생, 죽음과 기타 문제에 대해 이야기했다’의 ‘其他’에 대해 알아보자. 

其자는 곡식을 까부는 데 쓰는 농기구인 ‘키’(winnowing basket)를 뜻하기 위해서 그 모양을 본뜬 것이었다. 그런데 후에 그것이 ‘그것’(that)이라는 대명사로 쓰이는 예가 많아지자, 그 본뜻은 箕(키 기)자를 따로 만들어 나타냈다. 

他자는 ‘딴 사람’(another person)을 나타내기 위해서 ‘사람 인’(人)이 의미요소로 쓰였고, 음이 약간 다르지만 也(야)가 발음요소로 쓰인 것은 扡(끌 타)도 마찬가지다. 후에 ‘딴’(another) ‘남’(unrelated person) 등으로 확대 사용됐다. 

其他는 ‘그것[其] 밖의 또 다른[他] 것’, ‘그 밖’이란 뜻으로 쓰인다. 맨 앞에서 제시한 문제에 대한 답은, 중국 명나라 때 인기 작가였던 풍몽룡(馮夢龍)이 쓴 책에 나오는 아래 구절 속에 있을 듯. 염량세태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어쩔 수가 없다.

“가난하고 천해지면 친척마저 떠나가고, 부유하고 귀해지면 타인들도 찾아온다.”(貧賤親戚離, 富貴他人合 - ‘古今小說’)

【추신】
‘염량세태’가 아리송한 분들이 계실까 싶어 속뜻사전 앱을 함께 올립니다.

全廣鎭 성균관대 중문과 교수. 문의 ▷ jeonkj@skku.edu